질문
35세여성이고키는 160 몸무게 80 입니다 . 계 ...
35세여성이고키는 160 몸무게 80 입니다 . 계속 비만으로 스트레스를 받고있고 결혼은했습니다.출산도두번했습니다.호르몬 불균형으로 20대때보다 30키로이상쪘고 안해본 다이어트가없습니다. 요즘엔 거의 무기력해서 잠만 옵니다.먹는거는 폭식? 안먹을땐또 안먹고 규칙적일땐 야채,과일 한식 지금도 계속 다이어트중이지만 꾸준히 하기가어렵습니다 이러다 건강도 안좋아질까 염려스럽습니다
답변
Re : 35세여성이고키는 160 몸무게 80 입니다 . 계 ...
민혜연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여성분들이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다보면 체중이 증가하고, 특히 복부나 엉덩이쪽으로 피하지방이 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키와 몸무게로 체질량지수를 계산해보면 31이상으로 고도비만에 해당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체성분분석을 해봐야 알겠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도 체중감량이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체중감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식이조절입니다. 평소보다 먹는 양을 1/2~2/3 정도로 줄이고, 단백질과 채소의 비율을 지키는 식단을 권합니다. 1일1식이나 초저열량식이, 고지방저탄수화물 식이와 같은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단기간 체중감량에는 효과가 있어 보일수 있으나 장기간 유지가 어렵고, 장기간 유지한다고 해도 다른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의지만으로 식이조절이 어렵다면 가정의학과 진료를 받아보시고 필요하다면 식욕억제제와 같은 의약품의 도움을 받아보실 수있습니다. 그러나 식욕억제제는 향정신성약품인 경우가 많고 부작용 역시 존재하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조절과 함께 꼭 병행하여야 하는 것이 운동입니다. 주 5회이상의 유산소운동과 주 3회정도의 근력운동이 적당합니다. 유산소운동은 한번 할때 30분 이상 하실것을 권해드리며, 중등도 강도 정도(운동하면서 말하거나 노래할때 약간 숨이 찬 정도)의 운동강도가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체중감량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35세여성이고키는 160 몸무게 80 입니다 . 계 ...
프로필 비공개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무조건 살을뻬야 하서 하는 다이어트는 중간에 포기하기 쉽습니다.
식사 조절 잘 하시다가 스트레스 받으시면 폭식하시고,,,
말씀하신 상황이 나타나며 반복되는 것이죠.
그러므로 다이어트 전에 살을 빼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정해놓아야 합니다.
즉, 목표체중을 달성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목표체중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가 뚜렷하게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기력한 이유는 혹시 다이어트가 지쳐서 인지요?
먼저 무기력한 이유를 찾으시고, 해결방법을 찾기를 권해드립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시기 어렵다면 어떤 상황에서 하시기 어려우신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면 그에 맞는
자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는 심리와 굉장히 연관이 깊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어떠한 이유때문에 무기력한지 반드시 이유를 찾아보시고, 나에게 맞은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셔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35세여성이고키는 160 몸무게 80 입니다 . 계 ...
이수연
이수연[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다이어트를 지속하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과거 대비 다이어트를 하면서 생활의 규칙성을 찾아주신다면 건강과 함께
다이어트 감량 효과를 함께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장 처음 변화를 주실 부분은 수면의 일정함입니다.
같은 시간대에 주무시고 일어나신느 패턴의 생활 변화를 평일과 주말을 동일하게 해주시며
체내 세포의 재생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충분히 주시고
그 이후로는 다이어트에 빠질 수 없는 식단 관리입니다.
다이어트 식단을 위해 일시 드시는 섭취량을 줄이는 것은 역시 일시적 효과를 가져올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은 영양소적으로 충분히 공급을 해주시되
하루 3끼의 식사량을 똑같이 맞춰 우리 몸에서 다이어트라고 해서
섭취량이 줄어들며, 먹은 음식을 저장하려고 하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게 해주시며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건강과 다이어트 효과를 더욱 성공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