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야구선수인데 식단 관리를 하고싶어요어떻게 해야하나요?
야구선수인데 식단 관리를 하고싶어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Re : 야구선수인데 식단 관리를 하고싶어요어떻게 해야하나요?
안강석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강석 입니다.
야구선수이시군요!
운동하시느라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식단관리는 시합 전인지, 후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셨다면 조금 더 체계적인 식단관리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렸을텐데, 이번에는 제가 어떤 상황인지 몰라 전반적인 식단 영양소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야구선수로 식단관리 하시려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제대로 이해하고 섭취해야 하는데요! 우선 탄수화물의 경우에는 충분한 힘을 발취하기 위해 섭취하는 만큼 탄수화물 포함 식품은 꼬박꼬박 먹어야 합니다.
탄수화물 다량 함유 식품 : 밥/ 국수 / 빵 / 감자/ 요구르트 / 우유 등
하루 필요 탄수화물은 500-600g 정도 섭취하여야 합니다. 이래야만 같은 운동을 같은 강도로 실시하여도 운동하기 전과 운동 이후 근육 내 탄수화물 함량이 거의 같은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못해서 계속적인 에너지 공급이 이루이지지 못하면 강도 높은 훈련을 이겨내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운동선수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지방입니다.
지방은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해를 끼치지만 적게 섭취해도 해가 됩니다. 골격근이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무산소 운동 중에 식이성 지방의 섭취가 너무 낮으면 근력과 지구력을 떨어뜨려 운동 수행 능력을 저해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 섭취가 너무 낮으면 전체적인 필수 요건인 비타민, 미네랄이 결핍됩니다.
운동선수에게 있어 훈련에 필요한 지방 섭취량은 총 영양소 중 15% 정도입니다. 지방이란 사람들이 생각하듯 그렇게 나쁜 영양소가 아닙니다.
하지만 도가 지나치면 즉 너무 적게 섭취하거나 많이 섭취하면 운동 수행 능력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마지막으로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데요!
근육량을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단백질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 다량 함유 식품: 우유 / 달걀 참치, 닭고기, 콩 등
특히 우유와 달걀의 단백질은 근육을 성장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루 권장 단백질 섭취량은 150g 정도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신진대사 촉진 지방 연소 효과와 신장 기능 향상 등 운동선수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챙겨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구선수로 식단관리 할 때 꼭 필요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식사를 하시길 추천해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