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51세 73kg 키 1712년전보다 몸무게가 5kg정 ...
51세 73kg 키 171
2년전보다 몸무게가 5kg정도 더 나나가는데요
적정체중이 64kg인데 걱정입니다
특히 허리가 너무나와 바지가 잘 안맞아요
어떻게 운동하고 식단 조절하면 좋을까요
답변
Re : 51세 73kg 키 1712년전보다 몸무게가 5kg정 ...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비만은 에너지 섭취량이 소모량보다 많아 체지방이 증가하면서 대사이상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살이 찌게 되면 흔히 배 부위에 살이 집중되는 복부비만이 생깁니다. 복부는 신체중에서 살이 찔수 있는 공간의 여유가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복부비만은 내장에 지방을 끼게 만들어 고지혈증, 당뇨병,고혈압부터 대장암과 전립선암까지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남자의 허리둘레 90cm...35인치이상,,,
여자의 허리둘레 85cm....33인치이상,,,이면 복부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 얘방과 치료는 우선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음식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총 칼로리를 줄여야 합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일일 권장 칼로리는 2000~2200칼로리로 낮춰야 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하루 밥 한공기 정도는 덜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한달 0.5~1키로는 빠지게 됩니다.
또한 같이 드시는 음식중 지방과 탄수화물은 줄이고 단백질섭취와 더불어 운동을 병행 하신다면 효과는 더 좋습니다. 최소 운동은 일주일에 3번... 50분이상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사이클을 타는 등의 하체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은 대근육운동으로 내장지방이 만드는 나쁜물질을 많이 줄여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 하시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51세 73kg 키 1712년전보다 몸무게가 5kg정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살을 빼기에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 자전거, 조깅, 줄넘기, 등산, 스피닝 등 유산소 운동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을 장기간 실시하시면 체중 감량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만, 이후에 요요현상이 나타나거나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가벼운 근육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도 증가시켜 이러한 부작용들을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 가벼운 걷기-조깅 운동을 실시해 보세요. 복부나 허벅지 등 지방이 많은 신체 부위가 많이 흔들리는 유산소 운동이 체지방을 분해하는 데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1시간에 약 7- 8km를 가볍게 조깅을 하시되, 팔을 앞뒤로 세차게 흔들면서 실시하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걷기 10분-5분 조깅-10분 걷기 -5분 조깅-10분 걷기)(주5-7일 최소 30-40분) .
- 부위별 근력운동 (주 3일)
1. 팔굽혀펴기 10회 3세트
2. 스쿼트 자세 10초 3세트
3. 윗몸일으키기 20회 3세트
4.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15회 2세트
5. 벽잡고 종아리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기 15회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