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당량이 떨어져서 배고픔을 느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

혈당량이 떨어져서 배고픔을 느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혈당량이랑 다이어트랑 무슨 관련이 있나요?
배가 고프면 칼로리를 다 소모해서 칼로리를 먹어야 한다는 신호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그 상태에서 먹지 않으면 살이 빠지는 원리인가요?


답변

Re : 혈당량이 떨어져서 배고픔을 느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혈당량이 떨어지면 배고픔을 느끼는 것이 맞기는 하나, 당뇨가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혈당이 떨어진다고 해도 정상범위 내에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배고픔을 심하게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혈당량이 낮아진다는 것은 혈액 내에 에너지로 쓸 영양분이 부족해졌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음식의 섭취를 요구하는 반응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배고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배가 고프다는 신호는 꼭 혈당이 떨어졌을 때에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일정한 시간에 음식을 먹던 습관에 의해 그 시간이 되면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한 몸의 반응으로 소화액이 분비되면서 준비를 시작하기 때문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간식 등을 자주 섭취하던 습관이 있다면 실제로는 에너지로 이용할 혈당이 혈액 중에 충분한 상태에서도 배고픔을 느껴 음식을 먹도록 유도하고 이로 인해 과다한 칼로리 섭취가 되어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혈당량과 다이어트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질병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아무리 음식을 많이 먹어도 혈당을 일정범위 내에서 유지되도록 우리 몸은 작용을 하므로 혈당량과 다이어트를 연관지어 체중 조절을 하거나 식사량을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배고픔의 신호는 다양한 몸의 반응이고, 배고플 때 식사를 하지 않으면 물론 저장되어 있던 체지방 등의 에너지원을 이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체중이 빠질 수는 있지만 이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서 적정한 칼로리를 섭취했던 경우에 해당하며 습관적으로 음식을 자주 섭취해서 일정 시간에 소화액이 분비되면서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그 때 음식을 먹지 않았다고 해서 무조건 체중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배고픔을 에너지원의 고갈에 대한 신호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일정한 분량의 식사를 하는 것부터 습관화 시킨 후 배고픔이 나타났을 때 규칙적인 식사를 조금만 섭취하여 배고픔을 없애는 정도로만 조절하고 이후 그 시간이 아닌 때에 배가 고프면 이것을 참아서 추가의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당량이 떨어져서 배고픔을 느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혈당은 섭취된 음식물들이 글루코스라는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근육이나 간에 잘 저장이 되었다가 에너지원으로 쓰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혈당이 다이어트를 과하게 하여 혈중에 부족하면 신체에서 신호가 오게 됩니다. 즉, 저혈당을 느끼면서 배고픔을 느끼다가 지속되면 어지럼증이나 두통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당량의 음식을 섭취하셔서 유지하시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분해시키셔야 합니다.

걷기 또는 걷기-조깅운동 20-30분

부위별 근력운동
- 반만 윗몸일으키기 20회 3세트
- 대각선으로 반만 윗몸일으키기 15회 3세트
- 벽에 기대서 기마자세 10초 3-5세트
- 벽잡고 까치발들기 15회 3세트
- 벽에 등 기대고 발가락 위로 들기 15회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