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저는 여중학생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저는 키는 150대 ...
저는 여중학생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저는 키는 150대 이지만 몸무게는 좀 심각하게 많이 나갑니다 건강도 걱정이되고 지금이 한창 꾸미고 싶은나이라서 옷도 잘어울렸으면 좋겠고 남자친구도 사귀고싶어 다이어트를 하려고 합니다 단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으면 좋고 요요도 안오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싶습니다 식단관리와 운동은 어떻게 해야될까요? 학생이라서 운동할시간이 많이 있지는 않습니다. 전문가분들의 조언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방향을 알려주세요!
답변
Re : 저는 여중학생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저는 키는 150대 ...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다이어트 문의를 하셨네요,
다이어트 하면 다들 아시겠지만, 운동과 식이조절 외에는 답이 없습니다. 키에 비해 몸무게가 많이 나가므로 운동보다 먼저 식이조절을 해야 합니다. 학생이라서 운동을 하는 시간이 없는 단점이 있지만, 더 젊고 다이어트 경험이 없어서 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실패 경험이 많을수록 성공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우선 제일 중요한 규칙적이고 꾸준한 식생활 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1. 아침에 일어나면 물을 충분히 마시고 스트레칭을 5분~10분정도 합니다.
2. 아침은 가볍게 반공기 정도에 반찬조금이나 씨리얼+우유로 대체합니다.
3. 점심은 학교급식일경우 국을 제외하고 먹습니다. 주말의 경우에는 아침과 같이 밥반공기에 반찬 골고루 정도로 합니다.
4. 저녁은 찐고구마1개/찐감자1개/삶은계란2개/중택일 + 우유와 과일반개 + 오이/파프리카/야채샐러드 등을 조금 먹습니다.
5. 간식과 군것질 기타 음료수는 다 제한 하되 견괄류는 조금 먹습니다.
정확하게 메뉴를 정해서 하는것보다는 학생일 경우 집에서 섭취할수 있는 칼로리를 줄여나가며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하시고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저는 여중학생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저는 키는 150대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한창 성장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영양 섭취를 줄이면서 다이어트를 하기보다는 적절한 영양섭취와 함께 신장을 키우는 운동에 집중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되면 상대적으로 키가 커지고 체중은 적게 나가면서 체형이 균형적으로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키가 크기 위해서는 인체의 장골(긴 뼈)에 해당하는 대퇴, 경골, 비골, 상완, 전완과 척추(허리)를 아래 위로 자꾸 잡아당기시고, 장골에 가벼운 충격을 뼈에 가하면 성장판이 자극이 되어 신장을 키우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은 매일 실시하시는 것이 좋으며, 동작을 할 때에 반동을 주거나 숨을 참지 마세요. 각 동작은 10초 유지하고, 2-3세트 반복합니다.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고양이/말등 만들기
6) 어깨 누르기
7) 앉아서 허리 숙이기
8)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9)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10)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유산소 운동은 속보로 걷기나 가벼운 조깅을 주 5-7일 실시하세요(6-8kph).1회 운동시 최소 20-30분 실시하세요.
** 팔을 고정시키지 말고, 앞뒤로 흔들면서 운동하시면 어깨관절을 유연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유산소 운동 후 제자리 줄넘기 10-15분 실시해주면 더욱 좋습니다(운동화 착용).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