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5살에 68킬로그램 156센티미터인데 제가 비만이에요 ...
15살에 68킬로그램 156센티미터인데 제가 비만이에요 지금처럼 먹으면서 살뺄수있는 그런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Re : 15살에 68킬로그램 156센티미터인데 제가 비만이에요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개인적인 견해로써, 체중감소에 있어서 식이요법은 운동 3, 식이요법이 7 정도의 비중을 차지 한다고 생각합니다. 식이요법을 시행하지 않는다면 체중은 감소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운동은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되지만, 체중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도 활용되기 때문에 식이요법은 필수적인 요소 입니다.
식이요법이라고 하여, 무조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아닙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의 양을 적게 섭취하고, kcal가 낮은 음식만을 섭취하다가, 다이어트를 성공 후, 원래 섭취하던(치킨, 떡볶이, 라면, 족발, 삼겹살 등등) 음식들과 섭취양을 복귀하신다면, 당연히 체중을 상승하게 될 것이고, 또 다시, 식이를 제한한 섭취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수행하실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대한 악순환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식이요법이란 개인에게 특화된 섭취 방법이며, 신체적 특성과, 개인적 식이방식, 목표 등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식단이 동일할 수 있으나, 신체적 특성 및 성향이 동일하지 않다면 식단의 형성은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옳습니다(인터넷에 떠도는 식단을 참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15살에 68킬로그램 156센티미터인데 제가 비만이에요 ...
김연선
김연선[영양사] 메디플러스 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표준체중은 51kg이며 표준체중 대비 백분율(PIBW,Percentage of Ideal Body Weight)로 환산 시 133%로 경도와 중경도 비만의 경계에 속합니다. (중경도비만기준: 120~130%) 따라서 체중감량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질문자님은 나이가 청소년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좋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청소년의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점은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을 골고루 챙기면서 칼로리 섭취가 과잉 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질문자의 키와 몸무게를 소아 청소년 성장발달곡선을 통해 보자면 (여자 만15세 기준) 키는 100명중의 25번째, 체중은 100명중의 90번째에 해당이 되어 키는 적은편이나 체중은 많이 나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단순히 식사량을 줄이기 보다는 열량이 적은 식품이나 조리법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이 짜거나 매울 경우 식욕이 더 자극되므로 싱겁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조리법인 튀김, 볶음의 음식보다는 구이, 나물, 샐러드, 찜 등의 반찬위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식사는 하루 세끼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여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방과 후 섭취하는 간식의 경우, 아이스크림, 과자, 초콜렛, 불량식품 보다는 과일과 우유, 견과류로 구성하여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과도한 체중증가로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면, 성장기임을 고려하여 식사량을 줄이기보다는 최소한 주 3회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