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남40세180cm84kg 현재당뇨약과혈압약복용중약갯수 ...
남40세180cm84kg 현재당뇨약과혈압약복용중약갯수7개 앞으로식이요법및건강한생활을위해유의할점질문합니다
답변
Re : 남40세180cm84kg 현재당뇨약과혈압약복용중약갯수 ...
김연선
김연선[영양사] 메디플러스 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당뇨병은 식사요법, 운동요법,약물요법 3가지를 병행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관리될 수 있습니다. 3가지 균형이 깨지면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끼니를 건너뛰거나 식사를 거른후 혈당을 저하시키는 약을 복용한다거나 장시간 운동은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
혈당관리를 위한 식사원칙에는 크게 3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째, 제때에 하루 3끼니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끼니를 거르면 혈당이 떨어져 저혈당의 위험이 있고 다음끼니 과식의 우려가 있어 혈당이 급격히 오르며 혈당변화 폭이 커지기 때문에 혈당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이를 반영하는 지표가 당화혈색소이며 불규칙적인 식사를 할수록 수치가 크게나타나며 보통 7미만으로 유지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둘째,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입니다. 민간요법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한가지 식품에 의존하기 보다 매끼니 다양한 식품군을 골고루 드시는게 좋습니다. 식품군이란 영양소의 구성이 비슷한 식품들끼리 묶어놓은 집합으로 크게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으로 나뉘며 이중 혈당을 올리는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식품군은 곡류군, 과일군, 우유군입니다.
셋째, 본인에게 알맞은 적당한양, 알맞은 양이 중요합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에너지를 내는 탄수화물이 혈당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권장량에 맞는 식사가 중요합니다. 매끼니 밥 2/3~1공기, 고기 80g, 나물찬 2~3가지로 구성하여 드시면 됩니다. 식사 외에 다양한 영양소 섭취를 위해 하루 우유 1잔, 과일 1개 간식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고기 40g은 생선 50g, 두부 80g, 계란 55g과 동등하므로 바꾸어 먹어도 무관합니다. 채소는 칼로리가 적어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섭취해도 무방하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급격한 혈당변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매끼니 드시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조리가 힘들 경우 생채소를 쌈으로 드시거나 오이나 당근등 야채스틱으로 드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혈당관리 외에도 짜게먹거나 기름지게 먹는 것을 피해야 하는데 그이유는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질문자님은 이미 고혈압약을 복용중이시므로 식사 중 국은 건더기 위주로 드시고, 젓갈류, 염장식품, 장아찌류 등의 고염식은 주의하도록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남40세180cm84kg 현재당뇨약과혈압약복용중약갯수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공복혈당 측정시 8시간의 금식 후 측정하게 됩니다. 이후 100 ~ 125 mg/dL 까지 당뇨를 의심하는 단계이며, 질문자님의 현 당 수치를 알 수 없으나, 건강을 위해 꾸준히 관리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체계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관리를 수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의 경우 고강도의 운동은 금지되어 있으며, 운동 뿐 아니라 영양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혈압수준이 높으시면, 병원을 내방하여 약물 치료를 같이 병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식사 시간은 동일한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식이조절의 경우 탄수화물을 적게 먹거나 제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밥, 면, 밀 등의 탄수화물은 체내에 거의 당으로 변환되고, 단백질의 경우 50%, 지방은 10%로 당으로 전환됩니다. 이렇듯 간단한 영양소의 정보를 생각하시어 식단을 형성하시기 바랍니다.
소금의 양을 최대한 줄이기시 바랍니다. 외부 음식의 경우 맛을 위해 조미료와 소금의 함유량이 많이 들어 있으니, 귀찮으시더라도 도시락을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이고 균형 있는 식사량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저녁에 과식을 했을 경우, 소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수면을 취했다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간식은 식후 2시간 후에 혈당 체크 수치가 오르지 않을 때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한 운동의 경우 저항운동(근력운동)을 같이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인 걷기, 사이클, 달리기 등과 같은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라며, 운동강도는 중, 저 강도 운동으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무산소운동(근력운동)의 경우 체중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시거나, 가벼운 중량으로 운동을 시행하셔서, 기초 근력과 근지구력을 형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으로 운동의 경험이 적으셨던 분이라면 또는 운동량을 배 이상 늘리신다면 운동 후에는 갈증과 식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시행 하더라도 무의식적으로 식사량을 늘릴 수 있으니 이점을 각별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