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뇨환자는 다른 사람들 보다 살 빠지는게 더디거나 어렵나요?
답변
Re : 당뇨환자는 다른 사람들 보다 살 빠지는게 더디거나 어렵 ...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당뇨환자라고 해서 체중조절이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음식에 대한 제어나 조절이 어려울 수도 있으며, 대사상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 마시고 계획 잘 세워서 실천해 보세요.
답변
Re : 당뇨환자는 다른 사람들 보다 살 빠지는게 더디거나 어렵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당뇨의 경우에는 체지방을 감소시키기 위해 장시간의 유산소 운동이 필요한데 유산소 운동 시간이 길어져서 혈당이 많이 떨어지게 되면 운동을 지속할 수 없기 때문에 어려움은 있을 수 있으나 살을 빼는 것이 어렵거나 더딘 이유가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서 운동 시작하기 이전에 혈당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하신 후 유산소 운동의 양을 결정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당뇨환자는 다른 사람들 보다 살 빠지는게 더디거나 어렵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운동의 지속성에 있어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측정시 8시간의 금식 후 측정하게 됩니다. 이후 100 ~ 125 mg/dL 까지 당뇨를 의심하는 단계이며, 질문자님의 현 당 수치를 알 수 없으나, 건강을 위해 꾸준히 관리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함으로 체계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관리를 수행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시간은 동일한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식이조절의 경우 탄수화물을 적게 먹거나 제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밥, 면, 밀 등의 탄수화물은 체내에 거의 당으로 변환되고, 단백질의 경우 50%, 지방은 10%로 당으로 전환됩니다. 이렇듯 간단한 영양소의 정보를 생각하시어 식단을 형성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규칙적이고 균형 있는 식사량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저녁에 과식을 했을 경우, 소화가 이루어 지지 않은 채 수면을 취했다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간식은 식후 2시간 후에 혈당 체크 수치가 오르지 않을 때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한 운동의 경우 저항운동(근력운동)을 같이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저항운동도 최쇠 주 2회 권장사항에 속해 있습니다. 저항운동시 높은 중량은 삼가하시고, 가벼운 중량이나, 신체를 이용한 운동으로 기초 근력과 근지구력을 형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으로 운동의 경험이 적으셨던 분이라면 또는 운동량을 배 이상 늘리신다면 운동 후에는 갈증과 식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시행 하더라도 무의식적으로 식사량을 늘릴 수 있으니 이점을 각별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당뇨환자는 다른 사람들 보다 살 빠지는게 더디거나 어렵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체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당뇨가 있을경우 주의해야할식품과 영양소를 알맞게 섭취해야하기때문입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공기 ,단백질10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