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 22키 166.1몸무게 59인데 뚱뚱한건가요 ...

나이 22
키 166.1
몸무게 59
인데 뚱뚱한건가요?
상의는 55입는데 하의는 66입어야되고
하체 허벅지에살이 다 몰려있는 느낌입니다 어떻게해야되나요ㅜ


답변

Re : 나이 22키 166.1몸무게 59인데 뚱뚱한건가요 ...
황은진
황은진[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황은진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은 비만 판단기준인 체질량지수가 21.41km/㎡ 로 정상범위에 속합니다. 상체에 비해 하체가 조금 더 두꺼운 체형인 것 같습니다. 하체의 살을 빼고싶다면 먼저, 신체의 특정 부위의 살을 골라서 빼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특정 부위에 살을 빼기 위해서 해당 부위만 집중적으로 운동을 하더라도 우리 몸은 전신에 있는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부위만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본래 다른 부위에 비해 지방이 많은 뱃살은 전체적인 체중감량 후에도 효과가 눈에 띄지 않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체지방감량과 함께 특정부위의 감량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전신 근력 +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 마운틴 클라이머 (푸쉬업자세에서 두 발을 번갈아가며 가슴쪽으로 올렸다가 내리기)
- 점핑잭 (머리위로 두 팔을 쭉핀 상태로 올리면서 다리벌려 점프), 팔벌려뛰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 크런치 (무릎을 세우고 똑바로 누운상태, 두손은 가슴앞에 X자, 날개뼈가 바닥에서 떨어진 정도로 올렸다가 내리기)
- 버피테스트 (두 손을 바닥에 댄 상태에서 두 발을 동시에 쭉피며 멀리 보냈다가 다시 앞으로 가져온 후 점프)
- 플랭크 (엎드린 상태에서 두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지탱)
- 워킹 플랭크 (어깨너비로 선 상태에서 허리를 숙여 푸쉬업 자세가 될때까지 한 손씩 이동했다가 돌아오기)
* 30초씩 3~5세트로 진행해 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 22키 166.1몸무게 59인데 뚱뚱한건가요 ...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와있는 키에 대한 여성의 표준몸무게표로 말씀을 드리면 1~2키로 정도 더 나가십니다. 그렇다고 뚱뚱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이 몸무게는 체지방과 근육량을 정확히 모르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상의와 하의 치수로 봤을 땐 표준으로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대부분 여성들은 상의보다 하의 사이즈가 더 큽니다.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께서 하체를 좀 더 관리하시고 싶다면 무리한 운동보다는 바른 생활습관과 자세를 유지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하체순환을 방해해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사용하게 되고 노페물이 쌓이기 쉽습니다.

우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부터 시작해서 가벼운 다리운동을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일주일에 1번 정도는 따뜻한 물에 반신욕을 하시는 것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드시는 것도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부종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 22키 166.1몸무게 59인데 뚱뚱한건가요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 하신다면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문자님의 신체적 특성(신장과 체중)을 활용하여 비만지수(BMI)를 산출한 결과 21.39 kg/m2 로 현재 정상범위에 속해 있습니다. (비만지수 = 저체중, 정상, 과체중, 비만, 고도비만) 비만지수로 판달 할 경우 다이어트가 필요없을 수 있으나, 비만지수는 신장과 체중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률을 산출 할 수 없음으로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검사 및 측정을 통해 체내 지방량을 파악한다면, 정확한 비만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체지방률이 28 %를 넘게 되면 비만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22 ~ 25 % 가 적절해 보입니다. 또한, 무리한 체중의 감소는 신체적 체력수준을 낮추 건강을 위협할 수 있음으로 유념하시기바랍니다.

인체는 일상적인 활동과 운동 및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반응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수면시에도 에너지가 소비되며, 섭취하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또한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소비는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됨으로, 특정부위의 지방을 감소하는 방법은 불가능 합니다. 반면, 지방의 응집도가 높은 부위일 수록 감소량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정부위를 타 부위 보다 슬림하게 형성하고자 한다면, 근육운동인 웨이트 운동을 통해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 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됨으로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스퀏, 런지, 사이드킥, 프론트 킥 운동을 각 종목당 15 ~ 20 * 5 ~ 10 세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걷기, 속보, 달리기, 사이클, 로윙 머신을 30 ~ 60분가량 병행하여 추가적인 지방을 감소한다면 목표하는 체형을 이룩 할 수 있습니다.

* 운동강도의 경우 질문자님의 체력 수준에 맡게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체력 수준 보다 높은 운동강도는 극심한 근육통을 유발하거나, 운동상해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