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현재대사증후군입니다높은중성지방혈증은낯추고 낮은HDL콜레 ...
현재대사증후군입니다높은중성지방혈증은낯추고 낮은HDL콜레스테롤 혈증은높이는방법과음식알려주세요
답변
Re : 현재대사증후군입니다높은중성지방혈증은낯추고 낮은HDL콜레 ...
강은희
강은희[영양사] 서울아산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강은희 입니다.
신체 계측치로 봐서는 음주 포함한 식생활과 스트레스 관리에 원인이 있어 보이는데 평소 질문자 님의 식생활과 기타 생활 습관을 기록하셔서 질문 주시면 자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규칙적으로 균형된식사가 우선 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현재대사증후군입니다높은중성지방혈증은낯추고 낮은HDL콜레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좋은 콜레스테롤(HDL)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네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사증후군 개선을 위한 운동 방법]
대사증후군 개선을 위해서는 주 3일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현재 정확한 수치는 없으나 혈압이 높은 편이므로, 무거운 운동의 웨이트보다는 가벼운 중량의 근지구력 향상 운동과 쉽게 하실 수 있는 유산소운동을 추천해드립니다. 운동은 그 자체로 칼로리를 소모하며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의 경우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압 및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하며, 운동을 통한 체지방 및 체중감량은 대사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되니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생활]
1.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공식품 섭취를 줄여보세요.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체내 콜레스테롤 건강하게 관리해보세요.
4. 싱겁게 먹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추천 식품]
-견과류 : 혈관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이 들어있어 HDL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등푸른 생선 : 오메가3지방산이 있어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단일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기름 : 활성 산소 발생을 억제시키며, HDL 수치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규칙적인 생활하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현재대사증후군입니다높은중성지방혈증은낯추고 낮은HDL콜레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혈액 성분에서 검출되는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지단백)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입니다. 체계적인 운동과 식단 관리를 통해 예방 및 개선이 가능 함으로 지금 부터라도 충실히 수행 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운동부족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간이 축적이 될 경우, 지방간, 간경화, 간염, 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의 농도에 따른 위험도
150 mg/dL 미만 = 정상
151 ~ 199 mg/dL = 경계치
200 mg/dL 이상 = 높음
--------------------------유의조치(신체적 특성, 신체적 기능에 따라 위험수준이 상이함)
500 mg/dL 이상 = 약물치료(급성췌장염의 위험을 낮추기 위함)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운동방법으로는 유산소 활동과 무산소 활동을 같이 병행 하시기 바랍니다. 유산소 활동은 30 ~60분 가량 지속할 수 있는 운동강도를 설정하여 걷기, 속보, 달리기, 사이클과 같은 형태로 운동을 시행하시고, 무산소 운동은 근력운동으로 웨이트 운동을 권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운동종목도 다양하게 구성되 어있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과 신체적 체력수준을 맞추어 운동이 가능함으로 질문자님에게 맞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