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화혈색소 검사

안녕하세요 만 26세 남성입니다.
제가 작년 10월말경 건강에 관심을 갖게되어 집앞 내과에서 손끝채혈검사로 당화혈색소 검사를 했었습니다. 그때 5.2가나오고 일주일뒤 국가검진으로 정맥검사했을땐 공복혈당이 90이 나왔구요.
수치가 괜찮게나왔지만 그때 172에 80키로라는 비만체형이라 검진이후 식단(거꾸로 식사법, 첨가당 제한, 탄단지 골구로 섭취), 가벼운운동으로 체지방감량을 성공하여 68키로가 되었습니다.
문득 오늘 지금 당화혈색소가 궁금하여 점심 12시 30분쯤 점심식사를 하였지만 2시간 10분이 지나고 당화혈색소 검사를하여 회사근처 내과를 방문하였습니다.
이번에도 손끝채혈검사로 검사하였는데 현재혈당94에 당화혈색소가 6.2가 나왔습니다.
분명 6개월정도 더 좋은 생활습관으로 열심히 관리했는데 어떻게 갑자기 이렇게 오를수가있을까요....
손끝채혈검사라 부정확할수도있나요 정맥검사를 다시 해봐야하나요 아니면 다른 병원에서도 같은검사를 해볼까요...
6개월간 거의 모든순간 식단과 주 3회이상 운동 식후 걷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수면또한 최소5시간반에서 7시간정도 평균 6시간이상은 잘 잤구요
하나 아쉬운점은 건강염려증과 새로운 일을 배우면서 어느정도 스트레스를 받긴했지만 잠을못자거나 그런적은 한번도없었습니다.
어떤게 문제인걸까요... 답변부탁드립니다 선생님


답변

Re : 당화혈색소 검사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당뇨는 생활형 만성질환으로 식습관이나 운동등이 중요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 발병요인들에는 다양한 요소, 원인들이 있어서 단순하게 식단과 체중만으로 논하기는 어렵고, 가족력이나 기타 다른 전반적 소견을 고려해보아야만 하기에 해당 수치가 나왔다면 우선은 정밀검사후 논의를 권해드립니다.

손끝에서의 채혈시에는 체액이 그 때 그 때 혈액과 섞이게 되어 정확도가 떨어질 우려가 있고는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검사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당화혈색소는 혈액 속의 포도당이 얼마나 오랫동안 붙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으면 당뇨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당화혈색소 검사는 손끝 채혈이나 정맥 채혈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손끝 채혈은 정맥 채혈보다 간편하지만, 정맥 채혈보다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는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식사, 운동, 스트레스, 약물 등이 당화혈색소 수치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당뇨병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다면 당뇨병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당화혈색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으로 수면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면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정기적으로 당화혈색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갑자기 높아졌다면, 손끝 채혈 검사보다는 정맥 채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단, 운동, 스트레스, 약물 등을 점검해보고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검사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당화혈색소는 3개월치 평균 혈당입니다.
2. 정맥혈로 다시 정밀검사를 해 보세요
3. 그리고 당뇨병은 유전력이 제일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4. 몇개월만에 갑자기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