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생리통이 너무 심한데 병원에 가도 딱히 이상은 없고 ㅜ ...
생리통이 너무 심한데 병원에 가도 딱히 이상은 없고 ㅜ 그냥 진통제나 먹는데요 혹시 생리통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나요???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거나 ....
답변
Re : 생리통이 너무 심한데 병원에 가도 딱히 이상은 없고 ㅜ ...
지은혜
지은혜[한의사] 은혜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지은혜 입니다.
심한 생리통 때문에 힘들어하시는군요.
말씀하신 것처럼, 생리통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는 근본치료라기보다는 통증을 줄여주는 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생리통의 원인을 개선하긴 힘들 것입니다. 또한 만약 생리통 때문에 호르몬제를 복용하게 된다면 장기간의 호르몬제 복용은 인위적으로 체내의 호르몬을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습니다.
한방에서의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내 혈류순환이 정체되어 나타나는 어혈로 많이 봅니다. 어혈은 골반내로의 혈액순환이 잘 되 않아 자궁난소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혈액이 정체되어 발생하는 피 찌꺼기로, 한의학에서는 한약, 침뜸, 약침치료를 통해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난소기능을 강화시키는 근본치료를 시행합니다.
생리통에 도움이 될만한 음식 등을 질문하셨는데, 각자의 체질이나 몸 상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약재로 “당귀”를 들 수 있는데, 소량씩 차로 끓여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고 여성의 음기를 보충해주는 약재로 생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좋아하는 스테이크, 파스타, 케이크 등은 달고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들이다. 야채의 섭취가 부족해지고, 고단백의 섭취가 과해지면 혈액은 산성화되기 쉽고, 혈류가 원활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런 인스턴트 음식, 밀가루음식, 고단백 음식도 자주 드시지 않는 것이 생리통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답변
Re : 생리통이 너무 심한데 병원에 가도 딱히 이상은 없고 ㅜ ...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생리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따로 없으나,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시간에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특히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보다는 부드러운 식품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생리통이 너무 심한데 병원에 가도 딱히 이상은 없고 ㅜ ...
김지은
김지은[영양사] 가은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지은 입니다.
생리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따로 존재하지 않으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는 인삼, 홍삼, 생강, 마늘, 파, 대추 등이 있으므로 꾸준히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