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거의600칼로리전으로먹어서 6키로를 뺏는데요 다시3키로 ...
거의600칼로리전으로먹어서 6키로를 뺏는데요 다시3키로가쪗어요.. 이걸유지할방법은없을까요?
답변
Re : 거의600칼로리전으로먹어서 6키로를 뺏는데요 다시3키로 ...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초저열량식으로 식단관리를 하고 계시는군요. 위 방법은 유지하기도 어렵고, 요요현상의 발생이 높으며, 건강에도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기초대사량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지요. 인체가 가만히 누워 있어도 소비되는 에너지의 량입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외하고,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장기, 근육, 뼈 등이 정상적인 활동과 유지될 수 있도록 에너지 공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심장이 뛰는 것도, 음식물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일도, 생각하는 일도, 휴식하는 일도 모두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대략 이러한 활동에 필요한 최소의 에너지의 량을 기초대사량이라고 하며 생명유지를 위한 근간이 됩니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을 충족하기 위해 먹어야 하고요. 성인 여성의 경우 대략 1200~1400 kcal 정도를 섭취해야 합니다. 헌데 인체가 이보다 더 적은 에너지를 섭취할 경우, 또는 먹는 끼니를 건너뛰는 일이 많을 경우, 인체내에서는 비상상태로 파악하여 에너지가 소비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사량을 낮추게 되며, 적게 들어온 음식물이라도 저장하려 하려 들기 때문에 어렵게 뺀 살을 다시 찌기 쉽게 만드는 상황이 발생되게 됩니다.
따라서 낮은 칼로리만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적절하게 섭취하면서 신체활동 또는 운동으로 소비되는 칼로리를 높여 체중을 관리하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거의600칼로리전으로먹어서 6키로를 뺏는데요 다시3키로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굶어서 체중감량을 하는경우, 체내에서는 에너지를 비축하기 위해 다음끼니에서 에너지를 사용하기 보다는
지방으로 비축하려고 합니다.
즉, 굶었을때는 체중 감량이 될수 있지만, 식사다시 시작하면 바로 살이 찌는거죠.
더군다나 우리 몸은 매일매일 체내 대사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체중 감량으로 굶게 되면 영양불량으로 면역기능저하, 체내 대사 저하 등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될수 있어
소량씩 조금씩 섭취하라고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것입니다.
요요를 막기 위해서는
우선 근력 운동 및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시고
식사요법으로는
1. 충분한 단백질 섭취
- 매 끼마다 두부, 계란, 생선 등 충분히 섭취
2. 저탄수화물식
- 저 탄수화물식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수 있음로,
고구마, 감자, 과한 과일 섭취는 제한합니다. (과일은 1일 사과 1/2 정도가 적합합니다.)
3. 질 좋은 지방 섭취
- 오메가 3, 단일불포화지방 등등 질 좋은 지방을 섭취하세요.
질 좋은 지방 섭취는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4. 단당류 제한
설탕, 시럽등 제한 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