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건강유지에 필요한 적당한 운동양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54세 여자,키160 몸무게 62 입니다
건강유지에 필요한 적당한 운동양이 궁금합니다
하루에 걷는양이 어느정도가 적저한지~
또 적당한 다이어트에는 어는정도 운동이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건강유지에 필요한 적당한 운동양이 궁금합니다
최은진 하이닥 스코어: 7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해 문의를 주셨군요.
적정한 운동도 중요하지만 식사조절도 운동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현재 질문자의 체중은 다소 과체중이긴 하나 무리하게 체중을 빼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폐경 이후의 급격한 체중증가를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일상적인 생활을 하고 계시다면 하루 권장칼로리는 1,900kcal이며 다소 활동량이 적다고 느끼신다면 1,600kcal를 섭취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1,600kcal에 대한 섭취량은 매끼 밥 2/3~1공기, 고기/생선/두부/계란 종류의 반찬 1~2접시, 채소 반찬은 제한없이 드시되 너무 짜거나 기름지게 조리시지는 마세요. 간식으로는 우유 1컵, 과일 1-2조각(손바닥 크기)를 분배해서 드시는 것이 적정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건강유지에 필요한 적당한 운동양이 궁금합니다
프로필 비공개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운동량의 목표는 개인의 체력과 건강 상태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특별한 질환이 없다고 가정했을 때), 약간 힘들게 운동하여 일주일에 누적 150분 ~ 300분정도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주 5일정도를 30~60분 운동하는 시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운동하고 난 후 기분 좋은 피곤함이 느껴지는 정도가 좋은 운동 강도 입니다. 하지만 이 강도를 맞추는 것이 쉽지 않지요. 그래서 쉽게 걷기의 목표를 정해놓은 것이 만보 걷기 입니다.
만보 걷기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1일 평균 섭취 에너지량에서 기초대사량(특별한 신체활동 없이 소모되는 에너지량)을 빼고 남은 칼로리(약 300칼로리)를 모두 소비하려면 만보(약 300칼로리 소비)에 해당하는 신체활동을 해야 체중을 유지 할 수 있고 체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논리로 만들어진 개념입니다. 만보 정도를 걷으시면 크게 무리되지 않으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실 것으로 보여집니다.
걷기를 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근력 운동이나 유연성 운동을 병행해 주시면 보다 건강 체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느 운동을 하건 주3회~거의 매일, 약 30분~60분 정도를 약간 힘들게 운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