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남자친구가 B형 간염 보균자로 6년 전 간암을 정말 초 ...
SMART TAG : 체중증량

남자친구가 B형 간염 보균자로 6년 전 간암을 정말 초기에 발견해서 수술 후 완치되어 지금까지 생활하고 있는데요 .. 당시 담낭은 절제된 상태구요 .. 최근에 옆구리가 자주 가렵고 고기 식사를 한 후에 흰색 대변을 봤다고 하거든요 .. 검사 수치는 지금까지 정말 관리를 잘 해서 거의 정상으로 유지를 해왔는데 최근에 빌리루빈 수치와 아밀라아제 수치가 살짝 높게 나왔네요 .. 생각할 수 있는 위험 요소는 없는지 있다면 어떤 검사를 해서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 ㅠㅠㅠㅠ

백혈구 수치와 혈소판 수치도 조금 낮은 편인데 이런 것도 호전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

그리고,,, 수술 후 10kg 정도 감량되어서 현재까지 꽤 마른 상태인데요 ... 아시겠지만 남자친구는 현재 간기능을 너무 활성화시키지 않으려고 식이요법 등으로 주의하고 있는 상태구요 .. 체중을 증량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도 너무 너무 궁금하네요 ... ㅠㅠ 남자친구에게 맞는 운동은 어떤 것들이 진짜 도움이 되고 좋을지도 정말 궁금합니다 ... ###


답변

Re : 남자친구가 B형 간염 보균자로 6년 전 간암을 정말 초 ...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체중을 증량시키는 운동 중 근력운동은 근육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체중 증량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현재 건강이나 체력상태에 따라 운동을 해주셔야 도움이 되며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시에는 체내 피로물질이 발생됩니다. 운동의 강도가 클수록 그 피로물질 생성은 비례합니다. 그러한 피로 물질을 제거하는 장기는 간이기 때문에 적절한 강도에서 운동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가벼운 걷기, 빨리걷기 등으로 체력관리를 하면서 가벼운 중량(덤벨) 등을 활용하여 근력운동을 해주세요. 여러번 반복하여 근기능이 퇴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천히 체력이나 근육이 어느정도 운동이 가능한 상태로 체력을 만들수 있도록 몸을 움직이여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남자친구분의 체력 상태를 알 수 없기에 적정한 강도의 운동량을 제안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추가적인 의학적 답변 전문의를 통하여 내용을 전달받으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남자친구가 B형 간염 보균자로 6년 전 간암을 정말 초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우선 간암의 경험이 있으시고, 여러가지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면
단순히 운동과 식사만으로 건강을 해결하시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선 질병의 치료와 관리를 우선적으로 하시고,

그에 맞는 운동과 식사요법을 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