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64cm 67kg 인데 우선 체중을 60kg까지는 ...
164cm 67kg 인데 우선 체중을 60kg까지는 식이조절로 빼고 운동을 시작하려고 하는데요! 하루에 두끼로 나눠서 탄수화물 단백질 야채 골고루 500~600kcal 먹고 6시 이후 금식하고 있는데 이것도 굶는 다이어트에 해당되나요? 괜찮다고 생각해서 하고있는데 주변에서 운동을 하고 더먹으라고 해서 지금은 주말에만 1시간씩 운동하고 있습니다... 조언부탁드려요!
답변
Re : 164cm 67kg 인데 우선 체중을 60kg까지는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야채를 골고루, 그래도 하루 두끼를 챙겨 드시고 계신다면 굶는 다이어트에 속하지 않습니다.
더 조언을 드리자면, 식이조절 후 운동 보다는 식이조절과 병행해서 운동하는 것과 수분섭취도 8잔에서 2L정도 조금씩 자주 보충 해주시면 체중감량에 더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164cm 67kg 인데 우선 체중을 60kg까지는 ...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하루 500~600 kcal 섭취는 초저열량식에 해당합니다.
초저열량식은 하루 '기초대사량'에 미치지 못하는 식단입니다. 일시적으로 살을 빠지는 결과는 보이긴 하겠지만, 들어오는 에너지 양이 적기 때문에 인체는 들어온 에너지를 저장(체지방)하려 하고 기초대사량을 낮추는 방법으로 인체를 보호하려는 시스템으로 전환됩니다. 때문에 대사량이 저하하게 되면 조금만 먹어도 체중이 쉽게 늘게되고, 활발한 활동을 하기 피곤한 몸이 되니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섭취하는 열량을 2배가량 늘려 섭취하시길 바라며, 활발한 신체활동과 운동으로 '활동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체중을 감량 하시길 바랍니다.
평소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천해야할 신체활동 습관
1. 가까운거리는 걸어다기
2. 걸어다닐때 천천히 걷기보다 빠르고 힘차게 걷기
3. 대중교통이용시 한두정거장 미리내려 목적지 까지 걸어가기
4. 엘레베이터&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5. 앉아 있을 때, 바른 자세로 앉아 복부에 힘을 주어 앉아 있기 및 스트레칭 자주 하기
6.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틈틈히 근력 운동하기(런지, 스쿼트, 스쿼트 점프, 점핑잭 등)
7. 점심 식사후 산책하기
8.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지 않기
9. 운동하는 습관 길들이기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