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컷팅중입니다 현제 11프로정도이고 8월2일까지 6~7프 ...
컷팅중입니다 현제 11프로정도이고 8월2일까지 6~7프로 잡고있습니다 하루 식단은 바나나 5개 닭가슴살 1키로 오전 6시부터 나눠먹고있고 비타민 영양제 먹고있습니다 다음주 금요일 회식이있습니다 소고기를 먹을거같습니다 오전 6시에 바나나 1개 닭가슴100그람 섭취후 오전 유산소 자전거 1시간 탑니다 그후로 3시간 단위로 바나나 닭가슴 영양제 비타민 넣어주고 6시부터 8시까지 3분할 웨이트 1시간20분 유산소 런닝머신 경사 , 속도 6 으로 40분 정도 타고 10 분뒤에 닭가슴 100그람 넣어줍니다 집에와서 10시 20분경에 족욕 40분정도 합니다 신체는 179 몸무게 현제 커팅10일차에 76키로 근력 38키로 체지방 10.8프로 입니다
궁금한건 체지방 7프로 미만으로 잡을수 있을까요? 근력량은 커팅시에 무조껀 빠지는걸로 알고있는데 어느정도까지 빠질까요....??? 현장직이라 지금 할수 있는 최대한 하는 중입니다...
답변
Re : 컷팅중입니다 현제 11프로정도이고 8월2일까지 6~7프 ...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인바디 측정 기준 체지방 7%미만이면 거의 대회준비중이 보디빌딩 선수의 시합 직전 수준입니다. 근육층 위에 거의 피부껍데기만 남아있는 수준이지요. 다만 인바디에 나오는 체지방율 수치를 목표로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수치가 중요한게 아니니까요. 엄밀히 말하면 거기에 나오는 수치는 정확하지도 않고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금도 충분히 몸을 잘 만들고 계시기때문에 과정이 중요한것이지 체지방이 몇프로다 근육량이 얼마다와 같은 수치에 연연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얼마나 운동을 열심히해서 내가 원하는 수준의 몸을 만들었냐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그게 단순히 숫자가 중요한것이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컷팅을 하게 되면 근손실은 무조건 일어납니다. 그건 생리학적으로 인체물리적으로 거스를수 없는 흐름입니다. 다만 심한수준은 아닐터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될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열심히 몸을 만들어 오신만큼 근육이 빠진다는것에 민감하실수는 있겠지만 수준급의 보디빌딩 선수들도 컷팅에 빠져나가는 근손실에는 그렇게 큰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다만 손실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컨디션을 유지하고 단백질 섭취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주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얼마나 빠질지는 알 수 없습니다. 운동강도와 개인의 특성에 제각각 이니까요.
저는 보디빌딩을 전문으로 하는 운동전문가는 아니지만 현재 굉장히노력하고 계신 게 보입니다. 다만 조금 걱정되는 것이 너무 체지방률에 연연하시어 탄수화물 섭취량이 극히 적은 것 같습니다. 바나나로만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식이패턴도 좋지 않고요. 차라리 현미, 고구마등을 섭취하는것이 더욱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컷팅중입니다 현제 11프로정도이고 8월2일까지 6~7프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현재 드시는 식단을 보면 바나나와 닭가슴살 만을 이용하여 드시고 계시는데 영양소가 너무 편중되므로 바나나 외의 다른 과일도 활용하시고 정제되지 않은 다른 탄수화물 고구마, 오트밀, 현미 등도 활용하시고 식사시간 간격을 조금 더 두시도록 하시면 좋겠습니다.
체중감량 양은 어느정도라고 개인차가 있기에 정확한 양은 말씀드리기 어려우나 현재 드시는 양에 비해 활동량이 많고 근력운동도 진행하시므로 근손실이 오므로 체중감량을 하셨다 하더라도 다시 체중증가가 쉬울 수 있으므로, 너무 체중 숫자에 연연해 하지 마시고 고루 섭취하시면서 천천히 체지방은 감량시키고 근육량을 증가 시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