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낙상으로 경추 손상이 왔고 왼팔이 저리고 목도 아픈데 관리 방법 알려주세요.

낙상으로 경추4번을심하게다쳐 중추신경을눌러 왼팔이저리고 목이아파 수술을하라고하는데 수술은 경추2~5번목쪽뼈를 깎아내는수술인데 아직 마비는오지않았는데 마비증세가오면 하자고하는데 관리하려면어떻게? 조언부탁드려요.54세입니다.


답변

Re : 낙상으로 경추 손상이 왔고 왼팔이 저리고 목도 아픈데 관리 방법 알려주세요.
최승현 하이닥 스코어: 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최승현 입니다.

그말씀하신 상황을 보니 진단에 필요한 검사는 다 해보신 것 같군요.

이미 사진을 보고 주치의가 다 조언을 해 드렸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신경이 많이 눌려 있는 상황일테니 그 눌린 신경이 더 자극되거나 더 눌리거나 하는 상황을 피하셔야 하겠지요.

일반적인 생활 관리 (나쁜 자세, 즉, 목을 쭉 빼고 핸드폰이나 TV 혹은 컴퓨터 모니터를 오래 보거나 높은 베게를 베거나 하는 것들을 피하시는 등...)와 과도한 움직임 제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목에 보조기를 착용하여 한동안 경추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낙상으로 다치셨다고 하니 골절이 동반되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러한 경우 특히나 보조기를 착용하겠지요.

팔이 저리고 목이 아픈 증상들은 보존적인 치료를 해 볼 수 있습니다만 주치의가 수술을 하는 게 좋겠다고 하는 경우엔 가급적 빨리 수술 결정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중추 신경이 눌려서 마비까지 온다면 늦게 수술할 수록 회복될 가능성이 떨어집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