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 질문드립니다
SMART TAG : 소화기내과

 
  선생님! 가까운 내과에 가서 문의드릴수 있지만 선생님께 꼭 질문드리고 싶고
  선생님에 고견을 꼭 듣고싶어 질문드리오니 환자 진료로 많이 바쁘신줄알지만 꼭 좀 답변주시면 정말 고맙고 감
사하겠읍니다

저는 핸드폰 충전기 24PIN을 사용하고있는데요 한달전 핸드폰 충전중  부주의로 발로 밟아 못쓰게되어 방에서 선을 가위로  자르고 보니 힌색 검정색등 5가닥에 색갈로된 가닥이 나왔어요 호기심에  하나가닥의 피복을 가위로 비스듬히하여 벗겨내고 자르다가 그 구리선 토막이 방에 몇게  떨어진걸 방심하고 있었읍니다  자른 구리선 토막은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두께는 0.25mm 이구요 길이는 5mm에서 1.3Cm 정도이며 가는 실같이 가는 구리선이라 좀 긴것은 잘휘어지구요 5mm 정도 길이가 짧은것은 휘어지는 정도가 좀...  이틀이 지났는데 갑자기 그 구리선 토막이  제바지에도 떨어진겄같고 침대에도 떨어진것같고 방바닥에도 떨어진것같은 불안한 생각이 떠오르면서  걱정되어 이렇게  원장님께 고견을 듣고싶어  질문드리오니  꼭 답변주시면 정말 고맙겠읍니다 원장님 저는  언제든 그 구리선 토막이 집에서 저나 저의 가족의 손에 묻었다가 음식먹을때 같이 입속으로 들어가 몸안으로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참고로 손바닥으로 눌러대어보니 가벼워  손바닥에 붙더라구요!

선생님! 그 구리선을 삼켰을때 위나 장 특히, 항문관이나 항문쪽은 점막이 약하고 혈관이 많다고 하던데요 혹, 구리선이 변을 보던중 항문관 점막이나 항문쪽에 가로로 붙어있다가 변을 보는중에나 보고난후 조여질때 압력으로 항문관이 조여지고 항문이 닫히면서 그 사이에 가로로 있던 구리선이 점막을 뚫고 혈관으로 들어가 돌아다니다가 심장이나 뇌에 들어가 죽거나 심각한 병증가져올수 있나요?(참고로 몇년전 제가 치질 수술을 받은적 있구요, 제 아내와 아들 딸은 치질이 없읍니다) 또한 식도 위 소장 대장 직장등에 연동운동으로 인해 그압력으로 구리선이 점막등을 뚫고 나가 혈관으로 들어가 중요 장기에 들어가 죽거나 반신불수등 심각할수 있나요? 의학지식이 없는 무지한 저는 여러가지 상상을하게되어 선생님에게 질문드리게 되었아오니 꼭 좀 답주시면 정말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인터넷에서 우연히 보게되었는데 일본에 어떤 할머니가 부러진 바늘 조각이 혈관을 타고 심장에 들어가 죽었다는걸 보고난후 더욱 궁금해지고 많은 상상을 하게됩니다 가는 구리선 토막이지만  끝이 뾰족하고 단단한 바늘하고는 다른줄 알지만... 선생님! 꼭 답변좀 주시면 정말 고맙겠읍니다.
 


답변

Re: 선생님! 질문드립니다
김명석
김명석[전문의] 성모프라임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김명석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500원짜리 동전 크기 이하의 물건은 별 탈 없이 소화기관을 지나서 대변으로 배출됩니다. 압정, 못핀, 핀, 유리조각, 바늘 등 아무리 뾰족한 물건이라도 쉽게 장점막을 파고 들수 없습니다. 우리 장은 예민해서 뾰족한 것이 닿으면 움츠려 들어서 피합니다. 또한 파고 들어도 자동으로 점막 밖으로 밀어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절로 다시 장안으로 밀려나옵니다. 생각과는 달리 이런 물건들이 항문을 찢어서 출혈을 일으킬 가능성도 매우 희박합니다. 치질이 있는 환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서 봤다는 일본 할머니 이야기는 신빙성이 매우 낮습니다. 그 가능성이 너무 낮기 때문입니다. 단단한 바늘도 장점막을 뚫고 혈관속으로 쏙 들어가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작은 바늘 끝때문에 사망했다는 것도 가능성이 거의 신빙성이 없습니다. 그냥 떠도는 얘기니까 신경쓰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