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부정맥인 듯 하다시는데...


- 성별 :여
- 혈압 :100/70
- 키/체중 :  157 cm /  50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건강한 편
- 과거병력 :감기몸살, 20여 년 전 스트레스로 인한 가슴답답함(심전도 검사 결과  신경성이라고 하심)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평소에 배가 차고, 허리 뒤쪽이 서늘한 느낌이 들때가 자주 있습니다.  부정맥
- 상담내용 :최근 아들의 보약을 지으러 한의원에 간 김에 평소에 배가 차고, 허리 뒤쪽이 서늘한 느낌이 들때가 많다고 하면서 진맥을 해보니 부정맥인 듯 하다시며 한의사 선생님이 한번 더 들러서 다시 진맥을 해보자고 하셨습니다. 찬 기운을 느끼는 것은 몸이 전체적으로 허해서 그럴 수 있다고 하시네요.


답변

Re: 부정맥인 듯 하다시는데...
남원기
남원기[한의사] 남수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남원기 입니다.

부정맥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맥을 짚어보면 중간중간 맥이 뛰다가 쉬다가 합니다.
이런 경우는 우선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 보셔야 합니다.

대개 한의원에 내원 하시는 분들은 병원에서 그 원인을 찾지를 못해서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원인은 참으로 다양하므로 자세한 진찰을 하셔야 합니다.

한방에서도 부정맥을 치료하는 처방이 많습니다.
기질적인 원인으로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 양방치료와 병행하셔야 하고 그 원인을 찾지 못할 경우에는 병원에서 특별히 치료 해주는 것이 없으므로 한방치료로 전념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자감초탕과 보혈안신탕 같은 심혈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켜 주는 처방을 하는데 대다수의 환자분들은 처방에 대한 치료 만족감이 높은 편입니다.
피로가 없어지고 마음이 많이 편해지고 부정맥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현저히 줄어 듬을 느낀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건강하시기를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