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비만치료하는 위밴드 수술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55세 주부 입이다. 카는 163cm 이고 몸무게는 90kg 정도 입니다.

올 여름까지만 해도 무릎에 큰 무리가 없었는데 요즘들어 비탈길이나 계단을 오를 때 무릎에 무리가 가는 느낌이 들며 물건을 들어 올릴 때는 더 심해집니다.

약 1년전쯤 체지방 검사를 한적이 있는데 체지방 지수가 35%정도 되는 것 같아요. 몸은 늘 부어 있으묘 건강상태는 혈압이 약 먹고 125~130mmHg 정도 됩니다.

콜레스테롤 지수가 높아져 고지혈과 콜레스테롤 치료제가 올 4월부터 혈압약에 추가 되었습니다. 위밴드 수술은 무엇이며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 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05
현재 체질량지수 33.8kg/m2로 고도비만 상태로 혈압, 고지혈증, 관절염도 체중때문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다이어트, 운동, 주사 등으로 본인의 의지로는 체중 감량과 유지가 힘드실 것입니다.

최선의 방법은 비만수술이며 환자분이 생각 하시는 위밴드수술을 권합니다. 단, 수술에 대한 본인의지가 중요합니다. 왜냐면 수술 후 어느정도 병원에서 추후 관리를 잘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랩밴드수술은 고도비만수술 중 국내에서는 가장 보편화된 수술방법으로 엄밀히 말하면 위밴드삽입시술이라 할 정도로 수술이 안전하고 간단합니다. 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에게 실패의 경험이 있으시다면 랩밴드수술을 적극 추천합니다.

위밴드수술의 체중 감량원리는 15-20cc 정도 먹게 하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생기게 만들어주는 겁니다. 조절형위밴드수술이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수술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수술 후 한달이면 9-13kg 정도 체중감량이 되구요 6개월 후면 가장 많이 체중 감소가 일어 납니다. 그후에는 식염수필링으로 일주일에 약 0.5-1kg의 감소가 되고 유지됩니다.

당일 입퇴원이 가능하며 수술 후 2~3일후엔 가벼운 운동이 가능합니다. 추후관리를 잘 할 경우 체중 감소뿐 아니라 건전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수술 후 6개월까지는 한달에 한번은 병원 방문하셔서 영양상담과 밴드를 조절해야 합니다. 수술 받은 날 일상적인 생활은 물론 가능하지만 힘든일은 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