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한의원에서 신부전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55세이신 어머니가 만성신부전으로 고생하신지 벌써7년이 넘는군요.

그동안 좋다는 약은 다 써보았고 병원에도 다니셨는데 별 차도가 없으십니다.

아직 신장이식수술을 할 단계는 아니라고 합니다만, 몸이 쇠약해져서 걱정입니다.

발병당시 고혈압도 함께 생겨서 약도 마음대로 쓰지 못하는 형편입니다.

혹시 한의원에서 신부전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31
신부전이란 어떤 원인에 의하여 신장의 기능이 급속히 저하되어 수분과 대사노폐물 등이 몸 속에 축적되어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내는 것인데, 만성 신부전은 신장기능이 점차 파괴되어 이로 인한 증상들이 나타나면서 사구체여과율이 30㎎/㎗ 이하로 감소한 것으로, 원인질환은 만성사구체신염이 가장 많고, 그 외에 당뇨병, 고혈압성 신경화증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상증상은 초기에는 소변량에만 변화가 있어서 스스로 알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고, 다뇨(多尿), 야뇨가 유일한 증상인 경우가 많으며, 말기에 이르면 피로감, 불쾌감, 불면증 혹은 호흡곤란, 식욕부진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또한 아침마다 구토감을 느끼고 빈혈이 심해지는 데, 이러한 증상들은 요독증성 독소(요소)저류로 인한 것이며, 말기에는 복막이나 혈액을 통해 투석을 해야 요독물질을 배출할 수 있고, 또 다른 방법으로 신장이식을 고려해 볼 수도 있는 현재로는 난치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진료를 보시고 그 결과 서양의학적인 방법만 필요한 경우도 있고, 한의학 적인 치료만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직접 환자 분의 상태를 판정하는 것이 필요할 듯 하니 한방으로 치료하고 싶으시다면 한방과 양방 협진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