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정관수술은 영구적 남성 피임 수술을 말합니다. 고환에서 정자를 이동시키는 2개의 정관을 폐쇄시켜 정액 내 정자가 없게 만듦으로써 임신을 방지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정관수술 시 재개통, 실패 등의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확실한 차단을 위해서 이중차단을 실시하고, 절개 부위는 열처리까지 하기 때문에 정관수술이 실패할 가능성이 극히 적습니다.

여성의 피임수술에 비해 훨씬 방법도 간단하고 몸이 받는 부담감이나 부작용 발생도 적어 최근 남성분들이 많이 고려하는 수술입니다. 정관수술 후 다시 임신을 원할 때 정관복원술을 실시할 수도 있으나 임신 가능성이 많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정관수술은 신중하게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은 주로 국소마취, 수면마취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음낭 중간에 3mm 정도의 작은 구멍을 내어 정관을 밖으로 빼낸 다음 절단 후 정관의 양 끝을 소작 후에 결찰해 봉합합니다. 작은 구멍만 내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무도 정관수술로 불리며,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생기는 일도 드뭅니다.

수술 이후 아랫배가 뻐근한 느낌, 부기와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1~2주 정도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정관수술은 무엇보다 수술 직후 효과를 보는 수술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수술 후에도 정관 내에 아직 남아있는 정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모두 제거하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적어도 20번 이상의 사정을 통해 남아있는 정자를 배출하는 게 중요하고, 수술 3개월 이후 정액검사를 통해 더 이상 정자가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했을 때 비로소 별도의 피임 없이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로 ‘건강을 잃을까’, ‘남성성을 잃게 될까’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수술 이후에도 여전히 고환에서는 정자가 생성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관수술은 단순히 정자가 밖으로 나가는 것만 막는 수술이라 생성된 정자는 고환에서 재흡수 되어 사라지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정관수술에 대한 잘못된 상식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정상적인 정자의 생성, 소비가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이 증가하고 성욕이 저하된다는 등의 이야기가 돌고 있으나 이는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정관수술로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나는 게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정관수술 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지켜주어야 이후 신속한 회복이 가능하며, 혹여나 임신을 하는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1. 수술 후 당일 집에서 안정을 취하는 게 좋으며 불편한 통증이 있다면 진통제를 복용하면 좋습니다.
2. 힘든 육체노동은 수술 후 일주일 정도가 지나야 가능합니다.
3. 정자검사를 받기 전까지 부부관계 시 피임을 따로 해야 합니다.
4. 일주일 정도 수영, 탕 목욕을 피해주세요.
5. 샤워는 수술 당일 가능하지만 물이 닿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6. 수술 후 3개월쯤 정액검사는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7. 수술 후 처방 받은 항생제는 반드시 복용합니다.
8. 수술 후 아랫배가 조금씩 당기는 느낌은 정상이지만 이러한 문제가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