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날이 점점 따뜻해지면 남성들의 고민도 늘어납니다. 특히, 가슴이 마치 여성의 유방처럼 봉긋해지는 형태로 변하는 '여유증'을 가진 남성이라면 옷차림이 얇아지는 계절이 유독 두렵습니다. ‘여유증’은 단순히 살이 쪄서 가슴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가슴속 유선 조직의 과도한 발달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가슴 운동을 해도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여성형 유방증’은 수술을 통해서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은 다음과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마른 체형이지만 가슴만 나오는 경우 △가슴이 봉긋해서 마치 여성처럼 보이는 형태 △운동과 체중 감량을 해도 여전히 가슴 사이즈가 줄지 않는 경우 △가슴을 만지면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입니다.

여유증은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며, 건강보험 적용도 가능합니다. 보통 치료는 수술로 이루어지는데, 유선 조직을 제거하고 주변에 있는 지방을 흡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여유증 수술 이후 회복하는 과정에서 아쉬움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수술 이후 아무런 힘을 주지 않으면 별다른 이상이 없으나, 가슴에 조금이라도 힘을 주면 모양이 함몰되는 형태가 되면 수술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우선 피부 함몰이 발생한 원인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지방이나 유선 조직을 지나치게 많이 제거해서 푹 파인 형태가 되었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을 진행할 때 아래 가슴에 있는 유선 조직만 제거하고 지방 흡입을 실시하게 되면, 윗가슴 쪽 지방은 여전히 남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수술 이후 가슴에 힘을 주거나 양팔을 위로 들어 올리는 동작을 취하게 되면 모양이 찌그러지고 파인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함몰의 주원인은 피부 주변 지방을 오히려 너무 적게 흡입하여 지방이 남아 있어 발생한 것입니다. 


여유증 수술 후 가슴이 조금이라도 함몰되었다면 그 원인부터 파악해야 한다 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여유증 수술 후 가슴이 조금이라도 함몰되었다면 그 원인부터 파악해야 한다 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여유증 수술은 치료 목적으로 진행하지만, 남성에게 있어서 가슴 모양은 미용상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수술 시 남성다운 느낌의 가슴 모양을 만드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유증을 야기하는 유선 조직을 모두 제거하고, 주변 지방도 많이 제거하면서 남성의 가슴 근육 라인이 좀 더 도드라지도록 디자인한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몰된 피부 주변에는 여전히 지방이 남아 있는데, 이 부분을 제거하면 가슴이 패여 보이는 증상과 가슴에 힘을 줬을 때 모양이 변형되는 증상 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 시 여유증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유선 조직 제거가 중요합니다. 가슴 주변에 있는 지방 조직을 함께 신경 써서 제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수술 이후 가슴 모양에 만족하지 못하고 재수술을 고민하게 됩니다. 수술하기 전에 충분한 상담과 꼼꼼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여유증 진단을 받았을 때 어떠한 수술을 받게 되는지에 대해서 환자 스스로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증 수술 실패를 줄이기 위해서는 여유증 수술 예후에 대해서도 잘 살피고, 여유증 수술을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글_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