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성인은 약 4~6개월 주기로 새로운 뼈가 생성돼 오래된 뼈를 대체하는 ‘뼈 재형성’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뼈의 재형성은 새롭게 뼈를 형성하는 기능을 가진 조골세포와 오래된 뼈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파골세포에 의해 조율됩니다.

성장기를 거쳐 성장이 완료된 시점에서 골형성과 골흡수의 안정이 이루어집니다. 이후 점차 나이가 들어가면서 골흡수가 골형성 보다 많아집니다. 일반적으로 골밀도가 가장 높은 시기는 30대 중반으로 알려져 있고, 이후 점차 골밀도가 감소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골다공증골다공증


폐경기 여성, 장년층…골다공증에 주의해야
여성의 경우 폐경 이후 급격한 속도로 골밀도가 감소됩니다. 그 기전을 살펴보면, 폐경 이후에 조골세포 형성이 감소되고, 상대적으로 파골세포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폐경기 찾아오는 여성호르몬의 부족은 뼈를 구성하는 세포의 수명을 단축시켜 골다공증을 가속화합니다.

노화에 의한 골다공증은 남녀 모두에게서 발생합니다. 이는 장내 칼슘 흡수가 낮아지고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의 감소가 동반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골다공증의 진단 및 치료법은?
골다공증의 진단 방법은 먼저 이차적 골다공증(질병이나 약물로 인한 골다공증)을 감별하기 위해 피검사 및 소변검사, 호르몬 검사 등을 시행해 볼 수가 있습니다. 방사선학적 검사(X- ray)는 초기 골다공증에서는 유용하지 않지만 진행된 골다공증이나 척추 압박골절을 동반한 경우 골음영 감소소견이나 척추 뼈 높이의 감소 소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골밀도 검사는 골다공증 진단에 가장 유용한 검사로서 환자의 골밀도를 수치로 나타내며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밀도 변화를 추적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더불어 생활 습관을 개선해 골절의 위험 요소를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로는 기본적으로 칼슘과 비타민 D의 섭취가 중요하고, 약제로는 여성호르몬제제, 비스포스포네이트, 부갑상선 호르몬제 등을 추가로 처방하게 됩니다. 아울러,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절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상훈 원장 (신경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상훈 비엔에스 신경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