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장기화되면서 마스크 착용이 필수화되었습니다. 마스크로 인해 두 눈이 더 눈에 띄게 되었으며, 눈에 대한 인식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타인에게 보이는 긍정적인 첫인상을 고려하여, 미뤄온 쌍꺼풀 수술이나 눈 성형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느는 추세입니다.

성형외과 수술 중 가장 보편화된 쌍꺼풀 수술은 작은 변화를 통해서도 이미지를 크게 개선할 수 있어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최근엔 쌍꺼풀 수술을 성형수술이 아닌 ‘시술’이라고 지칭할 정도로 대중화된, 그만큼 많은 분들이 받는 수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쌍꺼풀 수술도 엄연히 마취를 겸하며 수술대 위에 눕는 수술이라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따를 수 있어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 쌍꺼풀 수술 방법

눈 성형수술 방법은 원하는 눈 쌍꺼풀 라인이나 살성에 따라 절개법, 부분 절개법, 매몰법, 자연유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절개법 쌍꺼풀 수술
절개법은 눈꺼풀을 절개해 늘어진 피부와 근육, 지방을 적당히 제거하고, 눈을 뜨게 해주는 근막을 서로 봉합해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눈꺼풀을 완전히 절개하기 때문에 풀릴 확률이 낮고, 눈꺼풀이 두껍거나 지방이 많은 눈에 적합한 수술 방법입니다.

- 부분절개법 쌍꺼풀 수술
부분절개법은 2~3mm 정도의 절개창을 2~세 군데 만든 뒤, 진피와 근막을 직접 확인하면서 고정해주는 수술법입니다. 단순 매몰법보다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형성할 수 있으며, 부기와 흉터 발생 우려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매몰법 쌍꺼풀 수술
매몰법은 쌍꺼풀 라인에 바늘구멍을 낸 후 그 구멍을 통해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기에 흉터가 남지 않고 자연스러우며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자연유착 쌍꺼풀 수술
자연유착법은 피부 아래 진피층과 눈을 뜨게 하는 근막을 실로 묶는 수술법으로, 피부 절개 없이 자연스럽고 또렷한 라인을 만드는 최신 수술 방법입니다. 매몰의 장점을 그대로 적용하여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흉터가 없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 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눈 재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쌍꺼풀이 풀린 경우나 흉터가 심하게 보이는 경우, 양쪽 쌍꺼풀의 비대칭이 심한 경우, 쌍꺼풀 선이 너무 높아서 인위적인 경우엔 쌍꺼풀 재수술을 통해서 라인을 교정하여 균형을 맞추기도 합니다.

◇ 쌍꺼풀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후유증 증상은?

만족스러운 최상의 결과를 위해서 눈 성형 전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얼굴의 조화, 눈의 비율 등을 고려하여 쌍꺼풀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개개인의 피부 특성이나 눈의 모양, 지방의 양, 근육, 눈 라인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을 적용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쌍꺼풀 수술 후,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나 후유증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점막 들림'과 '부기'가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 후 일시적인 부기로 인해 쌍꺼풀 라인이 다르게 보이고 눈꺼풀이 뒤집히는 점막 들림 현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점막 들림 현상은 부기에 따른 일시적인 증상이기에 부기가 서서히 빠지면서 서서히 해결됩니다.

더불어 눈 안에 모래가 들어간 듯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고, 모양에 따라 속눈썹이 찔려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조함, 시야 흐림, 눈 주변부 떨림 증상, 눈 당김 증상, 관자놀이 당김 증상, 이마 당김 증상, 눈뜰 때 무거운 느낌, 시력 저하, 복시, 난시, 쌍꺼풀 라인 주변 뾰루지(봉입낭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이며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해소되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만일 절개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진행한다면, 개인의 피부 두께와 피부 타입, 체질에 따라 절개 부위에 흉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해당 부위의 붉은 기운이 도드라지게 되어 눈에 띄거나 울퉁불퉁하게 자리 잡을 수 있으며, 약 1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쌍꺼풀 수술 라인과 선천적 쌍꺼풀 라인은 똑같을까?

많은 환자분이 쌍꺼풀 수술에서 오해하는 부분입니다. 쌍꺼풀 수술과 선천적 쌍꺼풀 라인은 엄연히 다릅니다. 아울러, 쌍꺼풀 수술 시 눈매가 좀 더 유순해지거나 부드러워질 거라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로 만들어진 쌍꺼풀은 고정된 포인트들이 있기 때문에 기존의 겹주름(자연 쌍꺼풀)과는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수술한 쌍꺼풀은 고정된 느낌이 무조건 남게 되므로 자연적인 쌍꺼풀 라인과 비교했을 때 인상이 조금 더 강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의료진이 쌍꺼풀 수술을 올바르게 판단하는 기준은 환자의 눈 모양과 여러 구조적인 부분들입니다. 환자의 눈뜨는 힘, 근육의 두께, 피부 두께, 지방의 양, 눈썹 위치, 안구 뼈 구조에 따라 기준이 달라집니다. 눈두덩이의 피부나 지방의 양이나 피부 처짐을 고려하여 절개법이나 매몰법을 고려합니다.

여성과 남성의 기존 눈 모양이 다른 만큼, 원하는 라인도 제각각 다릅니다. 모든 사람의 얼굴이 다 다르게 생긴 이유는 이목구비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닮은 모습이라고 할지라도, 눈의 크기와 기존 이목구비와의 조화로움, 비율 등은 모두 다르죠. 따라서 만족스럽고 성공적인 눈성형을 위해선 개개인의 얼굴, 이미지에 따른 최적화된 라인을 진단하면서 눈 성형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Smart tag : 쌍꺼풀수술 눈성형

뉴스 작성자

김형석 사진

김형석 대표 원장

프로필 보기
  • 전문 눈성형/코성형/눈매교정/쌍꺼풀수술/자연유착/눈재수술/눈밑지방재배치
  • 소속 1밀리미터성형외과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