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쌍꺼풀 수술은 크게 매몰법과 부분절개법 그리고 절개법으로 나뉜다. 눈꺼풀의 특징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며, 집도의의 실력에 따라서도 결과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나에게 맞는 방법을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수술을 잘하는 의료진일지라도 결과의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각 눈꺼풀 특징에 맞는 방법이 무엇인지 비교해보자.


쌍꺼풀 수술은 눈꺼풀 특징에 따라 매몰법, 부분절개법, 절개법으로 나눌 수 있다쌍꺼풀 수술은 눈꺼풀 특징에 따라 매몰법, 부분절개법, 절개법으로 나눌 수 있다
매몰법

쌍꺼풀 수술 중 결과가 가장 자연스럽고 회복 기간이 빠른 방법이다. 눈꺼풀 피부가 얇고 지방이 적은 케이스에 효과적이다. 자연유착이라 표현하는 부분이 매몰법에 속하며, 어떤 방법을 적용시키냐에 따라 성형외과마다 미세, 이중 등 부르는 방법이 다르다. 풀리지 않게 하기 위해 여러 구멍을 낸다면 매몰법을 추구하는 방향과 사뭇 다른 관점이 돼버릴 수 있으니 이런 부분도 잘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부분절개법

지방이 많고 윗눈꺼풀에 살이 많아 매몰법으로는 지방제거가 어려운 경우에 시행된다. 완전절개법보다는 절개선이 적어 티가 덜 나는 절개법을 원할 때 시행하며, 피부 처짐이 별로 없고 지방이 많은 경우에서 잘 풀리지 않는 쌍꺼풀을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하지만 부분적인 흉살이 남을 수 있어 완전절개법을 시행하는 경우도 많으며, 재수술로 부분적인 교정이 필요할 때 많이 시행하고 있다.

절개법

전체 절개를 통해 견고하고 자연적인 유착을 유도하여 풀릴 염려가 거의 없는 쌍꺼풀 수술 방법이다. 지방이 많고 윗눈꺼풀 살도 많아 두툼하고 부어 보이는 처진 피부 교정에 적합하다. 이전 매몰법이나 부분절개 후 풀린 쌍꺼풀 혹은 쌍꺼풀이 풀릴까봐 염려스러운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하지만 간혹 절개선의 흉터로 재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있다. 눈을 감아도 패여 보이는 절개 흉터 자국이 없기 위해서는 일정한 깊이를 유지하고, 정교하며, 섬세한 피부봉합이 필요하다. 이는 노하우와 술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경험 많은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듯 눈꺼풀의 특징에 따라 쌍꺼풀 수술 방법은 달리 적용되고 있다. 나에게 적합한 수술은 무엇인지 정확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집도하는 의료진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큰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은 필수이며, 현혹하는 광고를 피해 제대로 된 곳에서 수술을 받아야 결과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