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코로나19로 인해 활동이 줄어들어 비만 환자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이른바 ‘확찐자’들이 증가하면서 다이어트에 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요즘입니다.

비만은 그 자체로 그리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만일 고도 비만으로 발전하게 되면 다양한 대사 합병증을 유발하여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흔히 과체중을 비만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비만은 단순히 몸무게나 체중의 증가로만 책정하는 것이 아닌 체지방의 증가로 정의합니다. 우리 신체는 60%의 수분과 18%의 지방, 나머지 22%의 타 성분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때 체지방의 구성 비율이 정상을 넘어 과잉 축적된 상태를 ‘비만’이라고 정의합니다.

체질량지수(BMI)가 30 이상인 상태, 즉 고도 비만의 경우 혼자 다이어트 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따르므로 의료기관을 통한 치료와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상이 바쁜 직장인들은 식사 시간도 불규칙한 경우가 많고,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폭식하는 등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균형 잡힌 식습관 관리를 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또 식이 조절 외에도 운동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그 또한 무척 어려운데요. 체중 감소가 어렵다면 한의원에서 진행할 수 있는 건강한 한방다이어트를 제안 드립니다.



◇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한방다이어트'란?

식욕을 스스로 억제하기 힘들 때는 한방다이어트의 도움을 고려하는 것도 큰 대안책입니다. 한방다이어트란,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환자 개개인의 비만 원인과 체질을 분석하고 이에 걸맞은 한방 처방을 통해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건강한 한방 성분으로 이뤄진 한약재들로 만들어진 다이어트 한약, 환약과 지방 분해침 등 다양한 한방 다이어트가 존재합니다. 감량 목표 체중, 감량의 강도 등에 대해 파악한 뒤 개인별 신체 상태를 살펴 다이어트의 적정 기간을 목표로 하여 한방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보통 3개월 정도 체중 감량 기간을 설정합니다.

◇ 한방 다이어트, 다이어트 한약과 다이어트 환약 성분은?

한의원에서 처방되는 다이어트 한약과 확은 천연 식욕 억제 성분의 한약재를 이용해 식욕 조절을 돕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약에 주로 사용되는 의이인과 숙지황, 마황 등의 약재는 본초강목과 동의보감 등에서도 식욕 억제에 도움을 주는 약재라고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의이인 약재는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증가시켜, 음식섭취량을 감소시킨다고 이미 그 효능을 입증 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 한약 외에도 환약이나 캡슐 성분도 인기가 높은데요, 한약을 굳혀서 가루처럼 빻은 다음 투명한 캡슐에 담거나, 그 가루를 뭉쳐서 환처럼 만들기도 합니다. 기존에 처방되던 한약, 탕약 형태는 들고 다니거나 매번 쓴 약물을 들이켜야 하기 때문에 불편해서 복용을 건너뛰게 되었던 단점을 보완해주며 편하게 복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한방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감량의 효과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신체 내부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함으로써 체질을 개선시키는 효과로 몸속을 정화해 부종 완화와 신진대사율을 높여 다이어트 중 놓치기 쉬운 피부 건강도 챙겨줍니다. 더불어 신체의 기와 혈을 보충해주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약재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한약에 주로 사용되는 약재로는 의이인과 숙지황, 마황 등이 있다.다이어트 한약에 주로 사용되는 약재로는 의이인과 숙지황, 마황 등이 있다.


◇ 다이어트 한약과 더불어 지방분해침

시술 시 다이어트 효율을 높일 수 있어 한약, 환약 외에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다이어트 한방 시술 중 지방분해침이 있습니다. 전기지방분해침으로도 지칭하는데, 명칭 그대로 침에 전기자극을 주어 지방을 분해하는 시술입니다. 침은 전통 한의학적인 치료 수단으로써 기혈순환을 돕고 정체되어있는 신체 조직을 부드럽게 풀어주어 주요 질환의 치료에 폭넓게 응용되었습니다. 전기 자극은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하고 자율신경을 자극하며 열작용을 통해 체내 순환을 돕습니다.

이러한 침과 전기 자극의 효능이 합쳐져서 지방을 분해하는 것이 바로 전기지방분해침의 원리로 유독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복부, 허벅지, 팔뚝 등 원하는 부위별 특별히 감량을 원하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자침합니다. 피하 지방층에 자침하므로 다른 침에 비해 아프지 않아서 침에 대한 공포가 있으신 분들도 안심하시고 시술받으실 수 있고, 특히 복부에 자침시 복부 자극을 통해 만성적 소화기 증상도 개선되는 효과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한약이나 환약 복용과 병행된다면 전기지방분해침으로 분해된 지방의 연소가 더욱더 원활해지며 한방 다이어트의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사람의 지문이 다 다르듯, 한방 다이어트도 전부 일률적일 수는 없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나이, 성별, 생활방식, 식습관, 체지방량의 정도, 개인의 기초대사량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을 파악해 한방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하고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수립합니다.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체중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한방다이어트는 개개인의 신체 상태에 따라 기간이나 감량 속도 등에 대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에 관련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하고 각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알맞은 솔루션을 권해줄 수 있는 한의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모민주 청당주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