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마스크 속 퍼지는 입냄새 때문에 불쾌해지는 경우가 있다. 분명히 깨끗하게 양치를 했는데도 왜 입냄새가 나는 걸까? 이러한 입냄새의 근본적인 원인은 충치, 잇몸 질환, 구강건조증 등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일부 음식과 흡연 등을 통해 생길 수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은 양치해도 지속되는 입냄새의 원인과 다양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양치질양치질

◇ 양치해도 입냄새 나는 원인은?

치아나 잇몸에 끼어 있는 음식 입자로 인해 박테리아가 생길 수 있다. 박테리아가 쌓이면 입냄새를 유발하는 황화합물이 생산되는데, 이때 양치를 하면 입냄새를 대부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입냄새의 근복적인 원인이 입 안에 있지 않다면 단순히 양치질로 입냄새를 제거할 수 없다.

1. 충치 및 잇몸 질환

입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는 치아에 있는 충치나 잇몸 질환 속에 숨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양치를 할 때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2. 구강건조증

침은 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입 안의 음식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씹고, 삼키고, 말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입 안의 박테리아를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음식 입자를 입 밖으로 씻어내며 입 안의 수분을 유지시켜준다.

침샘에서 충분한 침이 나오지 않으면 입 안이 건조해질 수 있다. 입 안이 건조하면 치아에 더 많은 박테리아가 축적될 수 있다. 이는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고, 충치와 잇몸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약물 복용, 흡연, 음주는 구강건조증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위식도 역류질환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소화 장애다. 소화되지 않은 음식과 위산의 역류는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는 또한 속 쓰림과 입 안의 신맛 또는 쓴맛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당뇨병, 신부전, 간질환, 위궤양, 장폐색 등으로 인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4. 음식

양파, 마늘과 같은 일부 음식은 양치 후에도 입냄새로 남아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마늘을 먹으면 입 안의 마늘 냄새가 없어지는 데 하루 또는 그 이상이 걸릴 수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의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PubMed에 따르면 사과, 상추, 박하잎 등이 마늘로 인한 입냄새를 없앨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5. 후비루증후군

후비루증후군은 코나 부비동의 염증으로 분비물이 증가하고, 이 분비물이 코 뒤로 넘어가는 질환이다. 분비물은 박테리아를 끌어당길 수 있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축농증, 감기, 독감, 인후염 등이 후비루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6. 흡연

흡연은 담배 연기를 입 안에 오래 남게 함으로써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이는 또한 입을 건조하게 하고, 잇몸 질환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건조한 입과 잇몸 질환은 모두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치실치실

◇ 입냄새, 어떻게 없앨까?

하이닥 치과 상담의사 장경연 원장은 입냄새 치료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1. 심한 충치나 잇몸 질환이 원인일 경우 이를 치료한다
2. 스케일링을 하고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잘 배워 항상 입 안을 깨끗이 한다
3. 혀를 닦는 습관을 들인다 4. 치실이나 치간칫솔 등 입안을 깨끗이 할 수 있는 보조적인 도구를 사용한다
5. 보조적으로 침의 분비량을 늘릴 수 있는 껌 등을 씹거나 구강청정제 등을 사용한다

미국 치과협회는 하루에 두 번 불소치약으로 양치하고 건강한 식단을 먹는 것을 추천했다. 또한, 설탕이 든 음료와 간식을 제한하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검진과 치료를 받을 것을 권했다.

베이킹소다를 클로르헥시딘과 알코올 구강 청결제 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베이킹소다 2티스푼과 따뜻한 물 1컵을 섞어 입 안에 넣고 30초 정도 가글하면 입냅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입냄새의 원인이 구강건조증이라면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 침이 더 많이 나올 수 있게 무설탕 껌을 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장경연 원장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장경연 HiDoc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