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음경이 왜소한 남성은 사우나 또는 운동 후 샤워를 할 때, 옷을 벗는 순간부터 콤플렉스를 느끼는 경우가 있고 부부관계를 하는 데 미리 불안하고 만족감이 떨어지는 문제가 흔하다. 남성의 성 기능은 심리적인 자신감이 매우 중요한데 본인 스스로 크기가 작다고 생각하면 미리 의기소침해지고 자신감이 상실된다.

또 조루증이나 발기부전 증상과 같은 성 기능적 문제가 동반한다면 만족감은 더욱더 저하할 가능성이 크고 남성의 자존감은 바닥으로 떨어진다. 이런 남성 중에는 혼자 고민하면서 속으로 삭이는 예도 있지만, 최근에는 적극적으로 남성 비뇨기과를 찾아서 치료를 의뢰하는 경우도 있다.

여러 남성 수술 중에서도 음경확대술이나 조루 수술은 이런 남성의 자신감 회복에 큰 역할을 할 확률이 높은 수술이다. 동종 저장 진피를 이용한 성기 확대 수술은 영구적인 확대 효과와 발기 시 단단함과 평상시의 부드러운 촉감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진피이식 조루 수술은 귀두와 음경 몸통 전체의 감각을 둔하게 할 수 있어 과민성 조루증에서 영구적인 조루 치료 방법으로 최근 많이 시행된다.

남자 확대 수술 재료 중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받는 동종 진피는 치료 시 원칙대로 진행해야 한다. 수술은 국소마취만 하므로 입원이 필요 없이 바로 귀가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최소한 두 번의 방문 치료가 필수이다.

의기소침한 남성의기소침한 남성

남성 확대술 후 1~2일째 한번 병원을, 10일 이후에 두 번째로 방문해야 한다. 1~2일째 방문하였을 때는 수술 후 조금씩 흘러나와 고여있는 혈액을 완전히 배출시켜야 추후 봉합 부위에 염증이 발생할 여지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 음경 피부의 혈류상태를 체크하고 붓기 등을 확인해서 조치한다. 또 배액관 등의 관리와 제거 시점 등을 확인해야 하는데. 이는 환자 혼자서 제대로 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병원 의료진의 전문적인 경험이 필요하다.

10일 이후의 방문 치료도 매우 중요한데 이때는 성기 확대 수술 후 봉합 부위가 잘 아물었는지 파악한다. 또 중요한 것이 음경 피부와 삽입된 저장 진피(대체 진피) 그리고 음경 몸통 부분이 서로 잘 밀착이 되어 붙었는지 확인한다. 밀착이 잘 되어 있어야만 추후 생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만약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진피의 지연 감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따라서 성기확대술 후 1~2일째와 10일 이후의 병원 방문 치료는 필수고 필요하다면 추가로 2~3번 가능해야만 부작용 걱정을 최소화할 수 있다. 만약 정관수술과 포경수술, 음경 만곡증 교정 수술 등을 함께 시행한 경우에도 방문 치료의 필요성이나 빈도는 대동소이하다. 물론 약간의 추가치료나 수개월 후의 추가 검사 등이 더 필요할 수도 있지만, 복합 남성 비뇨기과 수술의 경우에도 비슷한 경과를 거친다고 할 수 있다.

바쁜 남성의 일상 속에서 음경 확대나 조루증 수술을 고려할 때 무조건 간단하게 끝나기를 기대하는 것보다는 확실하게 원칙에 맞추어 수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스텝 바이 스텝으로 꼼꼼하게 치료과정이 진행되는 것이 사실상 가장 빠르고 안전한 남성 수술이라는 것을 의료진과 환자 모두가 인지할 필요가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수연 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