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최근 커피 애호가가 늘면서 그로 인한 치아 착색 및 치아 미백에 관해 관심이 늘고 있다. 병원에 가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미백제도 많이 시판되고 있다.

하지만 무분별한 가정용 미백제의 사용은 자칫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치아 변색은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적 요인 중 치아 표면에 이물질이 부착해 착색되는 경우엔 물리적으로 이를 제거할 필요가 있다.

미백 효과가 있다고 선전하는 많은 미백 치약에는 이러한 착색을 제거하기 위해 일반 치약에 비해 많은 양의 마모제가 들어있기도 한다. 하지만 지나친 마모제 사용은 치아 마모를 유발할 수 있다.

활짝 웃는 여인활짝 웃는 여인

그 외 약제로 나오는 가정용 미백제의 경우 저농도의 과산화수소 성분 제품이 많다.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는 치아에 흡수하거나 잇몸 손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저농도 제품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다. 간혹 고농도 제품이라고 선전하는 제품인 경우 오히려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저농도 가정용 미백제는 농도 때문에 단기간에 큰 미백 효과를 보기 어렵다.

그렇다고 오랜 시간 과하게 사용하면 잇몸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치아 상태에 따라 효과가 전혀 없을 수도 있고 치아과민증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무분별한 사용은 추천되지 않는다.

치아 미백을 고민 중이라면 일단 치과에 내원해 치아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치과에서 진행하는 치아 미백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병원에서 하는 미백 치료의 경우 고농도의 약제를 사용해 효과가 좋고 전문의가 용량, 횟수를 조절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가정용 미백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제품의 뒷면에 나온 권장 용법에 맞게 적절한 용량과 횟수 등을 사용하되 사용 전 치과에 내원하여 치아 상태를 확인하고 사용 도중 이상 증상이 있을 시 즉시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재용 청량리연세휴치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