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남성이 제모에 관심을 두는 제일 큰 이유는 어려 보이기 때문이다. 갓 면도를 끝내 푸릇한 코밑과 턱선은 ‘아재’의 상징이지만, 제모를 해 팔다리가 깨끗해 보이면 나이가 어려 보이는 효과가 있다.

얼굴의 털이 굵고 뻣뻣한 사람은 면도시에 모낭에 상처가 나고 균이 들어가 모낭염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자칫 염증으로 인한 붉은 자국이 색소침착으로 이어져 얼굴이 얼룩덜룩해지기도 한다. 이런 경우 제모는 좋은 치료가 된다.

제모시술을 받고 있는 남성제모시술을 받고 있는 남성

제모 시술은 몇 번이나 받아야 할까?

예전에는 레이저로 하는 영구 제모를 많이 시술했으나 최근에는 잘 하지 않는 추세다. 사람의 피부는 끊임없이 손상된 모낭을 재생하려고 하므로 제모 후에도 털이 다시 자라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남성호르몬의 강한 영향을 받는 남성의 경우에는 더욱 재생이 잘 되어 최소 5회 정도는 시술을 받아야 털이 많이 줄어든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게다가 첫 시술 후에는 마치 원형탈모처럼 부분부분 제모가 되어서 더 보기 싫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일반적으로 5회가 넘어가면 털이 자라는 속도가 느려지고, 털이 가늘어지며 밀도가 많이 줄어들어 매일 하던 면도를 3~4일에 한 번 해도 될 정도의 효과가 나타난다.

제모 시술, 부작용은 없을까?

제모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모낭염이다. 레이저로 모낭을 태우는 시술이 제모이기 때문에, 손상된 모낭은 파괴된 채로 피부 안에 남아있게 되고, 피부에 모낭염을 일으킬 수 있다. 보통 처음 시술을 받았을 때 가장 많이 생기고, 시술을 거듭할수록 모낭의 밀도가 줄어들면서 서서히 감소한다. 털이 아주 굵고 밀도가 높은 경우, 시술 시 모낭 주변 세포에 열이 전달되면서 화상을 입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피부를 재생하는 줄기세포가 모여있는 모낭 부위의 파괴가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피부가 패는 형태의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반대로 제모를 하면 얼굴이 밝아 보이는 장점이 있다. 검은 모낭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전반적인 피부 톤이 밝아 보인다. 또한, 넓은 모낭들이 줄어들게 되면 피부가 깨끗하고 젊어 보이며, 제모 시 모낭에 전달된 열에너지로 인해 피부의 탄력이 좋아지게 된다. 어쨌든, 매일 매일 오전에 면도해야만 하는 털이 많은 남자에게는 3~4일에 한 번 면도하게 되는 것만으로도 꽤 큰 삶의 여유를 준다고 할 수 있다.

시술 후 남은 털은 뽑아도 될까?

제모 후에는 모낭이 터져서 밖으로 나온 털들이 보인다. 예전에는 제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 털들을 무조건 뽑지 말라고 했으나, 최근에는 모낭염을 줄이기 위해 환자분에게 집에서 살살 당겨서 뽑아보라고 전하고 있다. 가볍게 당겨서 나오는 털들이 있으면 뽑아도 무방하며, 통증이 있거나 잘 나오지 않는 털들은 아직 모낭이 살아있는 털이기 때문에 놔두어야 한다. 모낭염이 가라앉고, 다시 털이 자라기 시작하면 면도를 해도 되는데, 대략 제모시술 1주일 정도 후부터는 큰 문제 없이 면도할 수 있다. 제모 시술을 받다 보면, 2~3회 후부터 대략 한 달 정도까지는 면도가 필요 없는 경우가 많다.

제모도 레이저의 열에너지를 이용해 모낭을 파괴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시술 후에 선탠이나 사우나, 찜질방, 과격한 운동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일주일 정도는 자극적인 세안제나 각질제거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영훈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영훈 셀린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