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법랑질 형성부전증’이란 법랑질 형성에 이상이 생긴 경우를 말하는데, 대부분 유전적인 이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랑질이란 치아의 가장 바깥층으로 상아질과 치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부분이고 손상될 경우 재생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법랑질 형성에 이상이 생기면 석회화가 덜 되어 치아가 푸석푸석해지고 형태가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법랑질 형성부전증인데 법랑질에 나타나는 결함이기 때문에 신경이나 치아 뿌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법랑질 형성과정을 보면 이렇습니다. 법랑질 기질이 형성되고, 이것이 석회화되면서 점점 단단한 법랑질이 되는데 이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 결함이 발생하느냐에 따라 형성부전형, 석회화 부전형, 성숙부전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내 치아가 유독 거칠고 누런 이유는? 법랑질 형성부전증

형성부전형은 법랑질 기질이 형성되는 단계에서 불완전하게 석회화가 진행되어 법랑질이 단단하지만, 그 양이 적어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거칠어집니다. 작은 점을 찍어 놓은 것 같은 형태를 보이고 치아 폭경이 작아 가까운 치아와 붙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회화 부전형은 법랑질 기질이 석회화되는 과정에서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정상적인 법랑질 기질의 형성으로 두께는 정상적이나 석회화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법랑질이 연합니다. 이 경우 치아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고 거친 형태를 띠며 치아 표면이 쉽게 착색됩니다.
성숙부전형은 법랑질 기질 형성과 석회화는 정상적이나 성숙이 되는 과정에서 이상이 생긴 경우로 정상적인 법랑질의 투명한 색이 아닌 황갈색을 띠거나 탁한 색을 띠는 경우가 많고 마모나 부식에 취약해 교합면의 법랑질이 쉽게 깨져나가 불규칙한 표면을 나타내는 특성을 띱니다.

법랑질 형성부전증이 나타나면 충치가 자주 발생합니다. 아이의 경우에는 충치가 생기지 않더라도 치아가 아프거나 시린 증상이 종종 나타나고 치아가 쉽게 깨지고 짧아져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법랑질 형성부전증의 치료는 결손 정도와 심미적 요구에 의해 좌우되며 레진으로 때우거나, 크라운 치료로 치아를 완전히 덮어씌워야 합니다. 치료 후에도 꾸준한 관리와 정기적인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보경 원장 (치과 의사)

Smart tag : 치아장애 치아형성장애 치아

뉴스 작성자

김보경 사진

김보경 치과의사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