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리프팅은 볼 처짐, 심술보 등의 문제를 개선해주는 동안 성형의 한 방법으로, 최근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는 성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안면거상수술은 효과적인 리프팅 방법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으면서도 절개를 시행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걱정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때문에 자연스레 여러 궁금증이 생겨나게 된다.
 
얼굴에 손을 대고 있는 여성얼굴에 손을 대고 있는 여성
안면거상수술은 평생 한 번만 가능하다?
정확한 방법으로 시행되는 안면거상수술은 그 효과가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개 수년 이상 유지된다. 또한 비교적 젊은 나이에 시행 받을수록 효과는 더 오래 지속이 될 수 있는데, 만약 수년의 시간이 지나고 나서 본인이 다시 수술을 받고 싶다면, 기존의 흉터와 관계 없이 다시 수술이 가능하다.  
 
나이가 어린 경우엔 받지 않는 것이 좋다?
안면거상수술을 흔히 나이 많은 분들만 받는 수술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본인이 고민되는 처짐이나 주름이 있고, 수술의 필요성에 대해 본인이 인지한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안면거상수술을 시행하는 성형외과를 살펴보면 연령별로 40대 이후는 노화로 인한 볼 처짐 때문이고, 20~30대의 경우에는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술 이후에 발생된 볼 처짐 때문이며, 20~30대의 수술 비율이 상당수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수술 후 부작용의 발생?
안면거상수술을 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은 안면신경이다. 이는 얼굴에 표정을 만드는 신경이기 때문에 수술하면서 이 신경을 손상시키면 안면신경 마비가 생길 수 있고, 단순히 피부만 당겨 꿰매는 식으로 진행될 경우 흉터가 보기 싫게 생기며 칼귀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안면신경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하고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안면거상수술을 받고 나서 여러 문제점들이 생기는 이유가 바로 안면신경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무리한 수술을 했기 때문이며, 반대로 충분히 숙련된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다면 안면신경 손상이나 기타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줄어들 수 있다.
 
수술 후 흉터가 남는다?
안면거상수술은 절개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수술로 귀를 따라 앞에서 귀 뒤쪽까지 진행이 되어 흔히 절개로 인한 흉을 걱정하게 되지만, 절개가 이루어지는 부위가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위치이며, 대략 수술 후 6개월 이후에는 하얗고 가느다란 선으로 남아 눈에 잘 띄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안면거상수술은 단순 시술이 아닌 수술이기 때문에 시행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점과,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다. 이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알고 진행하는 것이 좀 더 올바른 시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