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겨울을 맞아 학생들부터 취업준비생, 직장인들까지 쌍꺼풀수술 상담을 위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선뜻 수술을 선택하기 어려운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 바로 수술 후 붓기와 멍을 비롯한 ‘회복기간’이다.

쌍꺼풀수술 회복기간은 보통 큰 붓기와 멍이 가라앉는데 일주일 전후가 소요되며 천천히 잔 붓기가 사라지고 쌍꺼풀이 자리 잡게 된다. 하지만 회복기간은 환자의 특성, 수술 방식, 쌍꺼풀 디자인, 수술 후 관리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아 개인별로 상이한 편이다.

돋보기로 관찰하는 여성돋보기로 관찰하는 여성

1. 수술 방식

쌍꺼풀수술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크게 매몰법과 절개법으로 나뉜다. 매몰법은 바늘과 봉합사로 진행되는 데 반해, 절개법은 말 그대로 눈꺼풀을 절개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절개법이 매몰법보다 더 긴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2. 쌍꺼풀 디자인

간과하기 쉬운 부분인 쌍꺼풀의 크기도 수술 후 회복기간에 영향을 미친다. 만약 쌍꺼풀을 크게 만들기 위해 눈두덩이 위 높은 곳에 쌍꺼풀 라인을 잡을 경우 비교적 회복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3. 개인별 특성

환자별로 눈꺼풀 피부의 두께, 제거해야 할 눈꺼풀 조직량은 물론 연령이나 성별에 따라 자가 회복력, 붓기 정도 등에 차이가 있다. 나이가 젊은 경우 비교적 회복력이 좋은 편이고,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수술 후 붓기가 덜한 편이다.

4. 수술 후 관리

환자가 수술 후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회복기간에 차이가 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수술 직후부터 삼 일간 냉찜질로 출혈을 줄이고 이후 온찜질로 세포의 회복을 돕는 찜질 요법이나, 수시로 호박즙이나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요인으로 결정되는 쌍꺼풀수술의 회복기간을 줄이기 위해 자신과 맞지 않는 수술방법을 선택하려 하기도 하는데 이는 옳지 않다. 어느 정도의 회복기간을 갖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수술방법을 적용 받아야 만족스러운 쌍꺼풀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강창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강창균 성형외과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