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들에게 있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성기능 장애이다. 성기능은 남자의 힘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낮져밤이 와 같은 말이 발생할 정도로 큰 관심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성기능 장애를 경험하는 남성들이 점차 늘고 있으며 조기 사정의 경우는 모든 남성이 경험해 보았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고 있다.

고민에 빠진 남성고민에 빠진 남성

삽입 후 사정까지의 시간으로만 조루증을 판단하기보다는 자신의 의지대로 사정하지 못하고 파트너에게 만족을 주지 못한 채 빨리 사정하게 되는 것을 조루증이라 정의할 수 있다.

조루증은 신체적인 문제와 심리적 문제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음경의 신경이 매우 예민하여 작은 자극에도 사정을 유발할 수 있고 성기능에 대한 열등감과 불안감 죄책감으로 조루증이 나타날 수 있다. 근심이 많거나, 우울증, 피곤 등으로 일시적인 조루증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신체적 문제가 없다면 이러한 심리적 문제는 그 원인이 해결되면 대부분 좋아지게 된다.

조루증의 치료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심리적 영향의 경우 그에 맞는 심리치료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며 신체적인 원인은 약물치료 또는 수술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약물치료의 경우에는 조루증의 증상이 중증 이상이거나 약물에 큰 반응이 없다면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약물치료에 대한 연구가 아직 많이 필요하다.

수술치료는 현재까지 조루증 치료방법의 가장 확실한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음경의 민감한 배부 신경을 절제하여 감각을 둔화시켜 조루증을 치료하게 된다. 둔화한 감각으로 성관계 시간의 연장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많은 수는 아니지만, 신경의 절단으로 인해 신경통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다시 신경이 연결되어 조루증이 재발하는 경우가 있으니 부작용에 대해 잘 확인하고 정확한 진단에 따른 수술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귀두확대를 통해 조루증을 치료할 수도 있다. 대체 진피를 이용한 확대 시 직접 자극을 받는 부위의 신경이 둔화하는 효과가 있어 성관계 시간을 연장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영구적인 치료법이기보단 다시 신경의 감각이 살아날 수 있어 조루증의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서 성기확대에 초점을 맞춘 수술법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태원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태원 트루맨남성의원(분당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