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부부들 간에 온전한 부부관계를 잘 유지 하는 수는 얼마나 될까? 상당수의 부부가 성관계를 피하거나 월 1회 이하로 성관계를 갖는 섹스리스 부부가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개인적 원인까지 다양하겠지만, 남자의 성기능 및 성적 매력 저하로 인해 부부관계를 피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이는 발기부전으로 고민하는 남성들이 병원을 찾게 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성인성인

발기부전은 성교 시 발기가 충분하지 않게 되는 것을 말한다. 관계 도중 발기가 유지되지 못해 풀리기도 하고, 성적인 자극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발기부전의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그중 대표적으로 혈관질환을 꼽을 수 있다.

발기는 혈액이 음경 내 해면체로 유입되면서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동맥경과, 고혈압, 당뇨 등의 혈관질환이 있다면 발기과정에서 문제를 일으켜 발기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증, 불안감 같은 감정들로 인해 심인성 발기부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또 성관계 시 파트너를 만족하게 해야 한다는 압박이 심하거나 자신감이 너무 없는 경우에도 심인성 발기부전이 일어날 수 있다.

혈관질환으로 나타난 발기부전은 먼저 약물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발기부전약이 판매되고 있으므로 체질에 따라 또는 기타 질환으로 복용하고 있는 약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정확한 진단과 처방에 의해 약을 먹어야 한다.

약물치료로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수술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발기부전 수술치료는 음경에 발기가 가능한 보형물을 삽입하는 게 기본적인 형태이다. 보형물의 종류로는 폈다 구부렸다 할 수 있는 굴곡형 보형물, 팽창과 수축을 할 수 있는 팽창형 보형물이 있다. 각 보형물마다 장단점 이 있기 때문에 연령대, 생활패턴, 성생활 습관들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보형물로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이가 들면 노화가 진행되고 발기능력도 저하되는 것이 당연하나,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흡연 지나친 음주를 삼간다면 발기력이 감소하는 시점을 늦출 수 있고 건강한 성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태원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태원 트루맨남성의원(분당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