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고혈압 환자의 경우 약 8~10% 정도가 발기력 저하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고혈압에서 나타나는 동맥경화 현상이 음경동맥과 음경해면체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이다. 또 고혈압이 있다는 심리적인 불안감이나 우울증이 심인성 발기부전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고혈압 치료제의 부작용으로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복용하는 약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고혈압 치료제 복용 후 발기부전이 나타났다면 의료진과 상담이 필요하다.

약을 먹으려는 남성약을 먹으려는 남성

또한 발기부전은 당뇨병의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당뇨병 환자의 약 35~70% 가량 발기부전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과 당뇨병은 만성질환이며 그 합병증으로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가 나타나게 된다.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들은 그에 맞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만들어야 하고 운동을 통해 항상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고혈압 환자는 혈압을 적절치수까지 떨어뜨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고혈압 치료제 복용 후 발기부전이 발생하였다면 의료진과 상담 후 약의 변경을 고려할 수 있지만, 고혈압 치료를 멈추어서는 절대 안 된다. 고혈압을 방치하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발기부전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게 된다.

당뇨병 환자는 꾸준한 혈당조절이 중요하다. 자신에게 맞는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 생활습관에서도 금연, 금주는 기본이며 적절한 운동은 꼭 필요하다. 운동은 고혈압, 당뇨병 환자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성기능 장애를 예방하는데 있어 필요한 부분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태원 원장(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태원 트루맨남성의원(분당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