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남성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발기부전과 조루증, 성욕감퇴 등이 남성들의 자신감을 하락시키게 된다. 남성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부부간의 문제, 사회적 문제로 커지게 되어 남성 성기능 저하로 인한 문제가 더 심각해 지고 있다.

등을 돌리고 자는 부부등을 돌리고 자는 부부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진단과 원인의 파악이 중요하다. 남성의 성기능 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다. 쉽게 생각하기로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레 성기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전혀 틀린 말은 아니다. 중년 남성들의 남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성기능이 저하될 수 있고 또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그 비율도 높다. 하지만 젊은 남성층에서도 발기부전이나 조루증을 경험하는 비율이 증가하면서 그 원인과 증상이 다양해 졌다.

또 당뇨, 고혈압, 신부전증,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남성들이 성기능 장애의 위험도가 높다. 음경의 발기는 혈관과 관계가 있어 혈관질환이 있는 경우 그만큼 발기부전의 위험이 높다는 것이다.

특히 혈관에 좋지 않은 흡연과 술은 성기능 저하에 안좋은 영향을 주게 되고, 옳지 못한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성기능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또 요즘 사회에서는 심각한 스트레스, 피로감, 우울증 등으로 인해 심리적 영향으로 인한 성기능 저하의 문제도 커지고 있다.

다양한 원인들이 성기능 저하를 가져오게 되는데 보여지는 증상은 같을 수가 있다. 같은 발기부전 환자라 해도, 그 원인은 전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는 그만큼 원인의 파악이 중요하다.

또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원인의 파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그만큼 만족스런 치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치료도 복합적인 원인에 맞게 복합적인 치료가 이루어 져야 한다. 기질적인 문제인지, 심리적인 문제인지, 정신적 건강상태, 주변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로 이어져야 한다.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예측하고 파악하는 것은 위험하다. 잘못 알려진 상식으로 치료를 시도하거나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더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태원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태원 트루맨남성의원(분당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