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호르몬은 명칭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발기부전을 예방하고 남성의 성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남성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 디하드로테스토스테론, 안드로스테네디온 등이 있으며 대부분은 고환에서 생산이 되고 부신피질(중추)에서도 소량 분비된다.

이중 가장 주된 남성 성기능 강화 역할을 하는 테스토스테론은 고환에서 분비가 되며, 중추-고환의 경로를 통해서 조절이 되게 된다. 테스토스테론은 피부, 뼈, 체모, 근육 등의 신체 장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성적 기능을 항진시켜서 신체구조를 남성화하고 성기능을 강화시키게 된다.

남성남성

정자의 형성을 촉진하는 기능과 성욕을 항진시키고, 음경발기를 강하게 만드는 비뇨기과적 치료목적 외에도 인대와 근육강화, 단백동화촉진을 통한 에너지 활성증가 등의 놀라운 작용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남성호르몬의 놀라운 작용은 자유로운 상태인 유리호르몬이 되어야 가능하게 된다. 남성호르몬은 대부분은 결합 글로불린과 결합된 상태로 존재하고 이러한 결합글로불린과 연결된 남성호르몬은 생물학적 활동을 할 수가 없다. 즉, 남성의 신체에서 성기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결합글로불린에서 자유로워져야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결합글로불린은 남성이 40대이후에서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결합글로불린의 증가로 유리남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됨으로써 남성의 성기능이 비례해서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즉, 남성호르몬 자체도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게 되지만, 결합글로불린도 증가하여 유리남성호르몬이 저하됨으로써 더욱 남성의 성기능은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남성호르몬을 결합글로불린의 결합으로부터 자유롭게 해서 본래의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가 있을까?

첫째, 우선적으로 전체적인 남성호르몬 양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운동효과는 전체 전신 혈류순환도 증가시켜서 남성호르몬의 총량을 증가시키게 된다. 이러한 남성호르몬의 총량증가는 유리남성호르몬도 비례해서 증가하게 만든다.

둘째, 결합글로불린은 간기능이 저하된 상태가 지속되면 글로불린의 양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몸상태를 최상적으로 조절해서 간기능이 정상인 상태가 유지되면 결합글로불린 자체가 감소하게 된다. 체내 알부민 등 단백질이 풍부하게 되면 결합글로불린의 양은 감소하게 된다. 꾸준한 단백질 보충은 결합글로불린의 양을 저하시켜줄 것이다.

셋째, 유리남성호르몬은 체내 포화지방산이 증가되어 있으면 활성화가 저하되게 된다.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돼지고기, 버터, 치즈, 라면, 과자 등의 섭취를 줄이게 되면 포화지방산의 감소로 인해서 유리남성호르몬의 활성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서 남성에게 소중한 남성호르몬은 자유로운 유리호르몬 상태가 될 때 본연의 기능을 최상으로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