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수족 다한증으로 손발에 땀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길 정도인데요. 어떤 치료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씻고 있는 손씻고 있는 손

A. 수족 다한증은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예민하여 손, 발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질환입니다.

다한증의 원인

다한증은 원인은 에크린 땀샘에서 땀이 과다하게 분비 되는 것으로 대부분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생기고, 환자의 25%에서는 가족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상성 질환, 당뇨, 울혈성 심부전, 폐경 등의 경우에도 다한증이 발생될 수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한증 환자는 주위의 온도와 상관 없이 겨드랑이나 손바닥, 발바닥에 땀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젖어있는 상태가 지속되며, 일반적으로 긴장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적인 자극에 의해 증상이 유발되거나 더욱 심해 질 수 있습니다.

다한증의 진단

땀을 5분동안 100mg이상 흘리면 다한증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실제로 땀의 양을 측정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땀으로 인해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가 더 중요한 진단 기준이 됩니다. 환자가 사회 생활에 지장을 받거나 일상생활을 하기 곤란한 정도의 발한, 혹은 주관적인 과도한 발한을 호소할 때 다한증으로 진단합니다.

부위별 다한증의 치료

1. 손, 겨드랑이, 안면 다한증

- 교감신경차단술

국소 마취하에 치료실에서 시행하며 하루에 한쪽씩 시술합니다. 엎드린 자세에게 C-arm(실시간 영상기)하에서 시술하며 국소마취만으로 시행하며 주사 시간은 약 2~3분 소요되고 주사약물 효과의 확인과 신경파괴제를 주입하기까지 약 40분정도 소요됩니다.

- 흉강경하 교감신경 절제술

최근에는 비디오 흉강경 수술이 보편화되면서 다한증 치료에 흉강경을 이용한 흉부 교감신경 절단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수술은 전신마취 상태에서 양측 흉부 교감신경을 절단하게 됩니다. 수술에 필요한 피부절개는 2.5mm정도의 크기로 양측에 2개씩만 필요하며 모두 흉터가 잘 보이지 않은 곳을 골라 시행합니다. 수술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입니다.

수부 다한증 환자에서 흉부 교감 신경 차단술을 시행했을 때 성공률은 95% 정도이며 효과는 영구적입니다. 보상성 다한증은 10%에서 발생합니다.

2. 발다한증

수술적인 방법은 없으며 요부교감신경차단술을 시행합니다.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바늘을 이용해C-arm 투시하에서 바늘을 요추의 전방부위인 교감신경절이 위치한 부위까지 거치한 뒤 테스트 약물을 주입하고 족부의 체온상승을 관찰한 뒤 알코올을 이용해 시술합니다.

< 도움말 =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최진욱 (흉부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진욱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