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자궁내막은 자궁내막선과 기질을 포함한 조직으로 한 달에 한 번씩 월경을 통해 배출됩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내부에만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이 자궁 내부 이외의 난소, 난관 및 골반강 안쪽의 어느 부위에 붙어 증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자궁 외부에 내막 조직이 퍼져있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에 반응하는 내막조직이 월경시기 때마다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월경통과 골반통이 심한 여성들이 대부분 진통제를 복용하곤 하지만, 자궁 내막증으로 인한 월경통은 진통제로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통증이 극심하여서 심지어 응급실에 실려 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때로는 마약성 진통제까지 복용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아 매달 월경시기가 되면 공포감까지 느끼기도 합니다.

▲ 자궁 내막증 체크리스트

□ 생리통이 없던 여성이 어느 날부터 생리통이 심해졌다.
□ 만성 골반통과 요통이 있다.
□ 결혼 후 임신을 시도했으나 임신이 잘되지 않는다.
□ 성관계 시 통증이 있다.
□ 한쪽 아랫배가 유난히 아플 때가 많다.
□ 소변이나 대변을 볼 때 통증이 있다.
□ 최근에 변비가 악화되었다.
□ 부정출혈이 잦아졌다.

이 중에 여러 개가 해당한다면 자궁 내막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자궁 내막증이 작을 때는 초음파로도 발견하기 어렵지만 자궁내막종으로 혹을 형성하면 초음파 검사로 발견됩니다. 혹이 발견된 이후에는 3개월에서 6개월 단위로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궁 내막증 테스트에 나온 위의 증상들은 모두 자궁 내막증 증상에 해당하는 것들입니다.

달력달력

자궁 내막증은 작은 자궁내막 조직이 골반강 안에 여기저기 퍼져 발생하기 때문에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난소에 생긴 자궁 내막증은 초음파 검진에서 발견할 수 있지만 여기저기 퍼져있는 작은 내막조직들은 초음파에 잡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극심한 월경통일 경우 난소에 종양까지는 생기지 않았더라도 자궁 내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자궁 내막증을 어혈로 인한 질환으로 보고, 먼저 어혈 치료를 하여 월경통을 줄이고 질환이 진행되지 않도록 막습니다. 임신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질환을 낫게 하는 것보다는 임신을 위한 치료를 먼저 하게 됩니다. 자궁 내막증이 있다는 것은 자궁 내의 착상 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자궁 내막증의 질환이 있는 경우는, 없는 경우에 비해 임신할 확률이 떨어지는 편입이다. 그래서 최대한 빠르게 임신을 할 수 있도록 골반강 내의 순환력을 회복하고, 어혈이 생기지 않는 한의학적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자궁 내막증이 생기는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최근에는 환경호르몬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이 여성호르몬처럼 작용하여 자궁 내막증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죠. 또한, 극심한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도 자궁 내막증을 악화시킵니다. 고기, 우유 및 유제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고 컨디션 조절을 통해 자궁 건강을 회복해야 합니다. 여성의 건강은 자궁과 관련이 많습니다. 집에서 먹는 한식이 환경호르몬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가능하면 집밥과 채소를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글 = 인애한의원 노원점 배광록 원장 / 한방내과전문의(신계내과)>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배광록 인애한의원(노원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