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외과적 방식의 조루증 치료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뉜다. 신경절제형, 신경보존형, 소대 절제술, 남성확대술을 통한 조루 치료(진피이식, 필러주입)이다. 종류가 많아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기본적으로 모두 성적 자극을 받는 부위의 자극을 인위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각각의 치료 원리와 기대 효과를 살펴보자.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남성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남성

1. 신경절제형

말초 감각신경인 배부신경의 일부를 절단하는 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배부신경차단술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다. 효과는 제각각이다. 당초 목표대로 감각이 무뎌졌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몇 달에 거쳐 감각이 원래대로 돌아왔다는 분도 있으니 재발 우려를 염두에 두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시술자가 감각 신경을 지나치게 차단할 경우 지루증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 비정상적인 신경 재생과 연결에 의한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이 발생할 수 있다. 환자에게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요하다.

2. 신경보존형(스위치 조루수술)

이름 그대로 신경을 보존하는 형태이다. 신경절제형과는 달리 감각신경을 유지한 채 신경 섬유를 단면적으로 좁혀 감각 신호를 중간에서 소실시키는 원리로, 치료 후 말초신경에서 중추신경계통에 도달하는 감각 신호가 최소화되기 때문에 증상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존 신경절제 방식보다 신경통, 재발, 신경흉에 따른 단축현상 및 만곡증 등의 합병증이 적고, 부득이하게 지루증이나 발기부전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신경을 복원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많이 시행되고 있다.

3. 소대절제술

소대절제술은 감각신경이 밀집된 소대를 절제하여 둔감하게 만드는 원리이다. 소대는 귀두 아랫부분에서부터 음경까지 이어지는 끈 모양의 조직을 일컫는데, 이곳에는 신경과 혈관이 다른 신체 부위보다 2배가량 발달해 있어 남성의 외성기 중에서는 귀두와 함께 가장 예민한 부분에 해당한다.

소대 발달 정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이곳이 지나치게 발달한 남성은 조루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소대를 절제하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민감도를 저하시킬 수 있는데, 통상 단독으로는 시행하지 않고 위에서 언급한 조루증 치료법들과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조루증 완화 효과 외에 발기 시 귀두가 아래로 당겨져 발생하는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성관계 시 외부의 강한 마찰에 따른 부위 손상,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모든 남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수술은 아니므로 사전에 수술 적응증의 판별이 중요하다.

4. 남성확대술

경증의 조루증이면 확대수술을 통한 쿠션작용 및 피부 감각을 지배하는 신경의 부분적 손상을 이용하여 증상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둔감화 효과는 20% 정도로, 높은 편은 아니기에 중증도가 심하면 일반적으로 권유하지 않으며, 상술한 조루증 치료법들에 비해 고가의 수술비가 소요되므로 경제 상황을 고려해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

확대를 통해 왜소콤플렉스를 완화하고 그에 따른 심인성 조루증을 개선하는 효과도 일부 기대할 수 있지만 모든 환자에게 해당하는 사항은 아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강남점 조현섭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현섭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