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유증 수술을 받은 분 중에는 "언제부터 운동할 수 있나요?"라는 질문을 하는 이들이 많다. 골치 아프던 가슴이 없어지니까 운동 의욕이 넘친다고들 말한다. 과연 여유증 수술 후 운동은 언제부터 할 수 있을까? 수술 후 운동 또는 움직임 관련 일반적 지침을 알아보자.

우선 여유증 수술 직후부터 3일가량은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권장된다. 가능한 한 자택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앉아서 텔레비전을 보거나 식사를 하는 정도의 가벼운 움직임은 괜찮지만, 장시간 외출을 한다거나 쇼핑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무엇보다 어깨 관절을 무리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수직으로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은 금지되어 있다. 이 같은 동작은 수술 후 통증 및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아령으로 운동하는 남자아령으로 운동하는 남자

장시간 산책이나 가벼운 조깅 등 다리 근육을 주로 사용하는 운동은 개인차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2주가량 이후에 할 수 있다. 2주~4주 동안은 흉근과 복근, 어깨 관절에 힘이 가는 운동을 제외한 다른 운동을 시행할 수 있고, 4~5주 이후로는 가슴 운동, 복근 운동, 어깨 관절에 힘이 가는 가벼운 운동을 서서히 시작하실 수 있다. 단, 벤치프레스와 같은 고강도 가슴 운동은 적어도 한두 달은 피하는 것이 좋다.

축구나 농구, 태권도 등 가슴에 타격이 가해질 수 있는 운동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삼가야 한다. 또한, 성관계는 7일~10일 정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여유증 수술 이후의 주의 사항에 대해 또 하나 중요한 것이 있다. 지금은 겨울철이기 때문에 외국으로 겨울 휴가를 떠날 분이 아니라면 크게 상관은 없지만, 태양에 부위를 직접 노출하는 행동은 약 6주간(출혈과 멍, 부종이 모두 가라앉을 때까지) 삼가는 것이 좋다.

태양광선으로 인해 부기가 가라앉는 시기가 지연될 수 있고 영구적인 피부 착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술 후 회복의 초기 단계에서 태양광선에 부위를 과하게 노출하면 색소 침착이 일어나 추후 흉터가 두드러지게 남을 수 있어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하게 색소 침착 및 눈에 띄는 흉터가 발생했다면 반영구화장이나 재봉합을 통해 치료할 수 있기는 하지만, 되도록 이 같은 시술이 필요 없도록 개인 차원에서 철저하게 주의하는 것이 좋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강남점 조현섭 원장>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현섭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