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나이가 20대인데 발기부전이 올 수가 있나요? 이렇게 젊은 나이에 발기부전은 너무 비정상적이지 않나요?”
“50대부터 발기부전이 와서 60대가 되니, 이제 발기부전치료제를 먹어도 발기가 안 되네요. 노화가 오면 모두 발기부전이 생기나요?”

비뇨기과에 발기부전으로 내원하는 20대의 젊은 남자분들은 한결같이 ‘내 나이에 왜 벌써 발기부전 생기나요? 너무 비정상 아닌가요?’라는 생각을 하지만, 50대, 60대 이상의 남성들은 ‘발기부전이 당연히 오는 것 아닌가요? 노화의 일종 아닌가요?’ 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과연 발기부전이 정상적으로 노화의 한가지이고 나이가 들면 발기부전이 당연한 현상일까?

비뇨기과 전문의로서 저자의 확실한 답변은 절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노화가 진행되면 발기력이 떨어지고, 발기반응이 약해지고, 발기를 다시 시키는데 시간이 더 걸리는 것은 당연하다. 젊었을 때는 반응이 되었던 성적 자극에도 반응하지 않고, 더 강한 성적 자극이 와야지 발기가 시작되는 것이 남성들이 나이가 들게 되면 경험하는 현상들이다.

그러나 이런 현상들이 성관계 시에 제대로 된 성행위가 어려운 병적 상태인 발기부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성적반응이 떨어지고, 발기력이 저하되는 정상적인 노화의 변화를 발기부전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발기부전은 이러한 노화의 과정에 따른 현상이 아니라, 나이와는 전혀 상관없는 병적인 비뇨기과적 질환이다.

마주보며 웃고 있는 중년 부부마주보며 웃고 있는 중년 부부

나이가 들면 발기부전의 발생비율이 증가할 수는 있지만, 중년이나 노령 자체가 발기부전의 요소가 되지는 않는다.

나이가 들게 되면 음경 평활근의 양이 감소하게 되고 음경 혈관의 탄력성이 저하되며, 혈중 유리 테스테스테론의 양이 저하하게 되어서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들은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노령에 따르는 발기부전의 유발요인들이 그대로 발기부전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오랜기간 발기부전 치료를 담당한 비뇨기과 전문의인 저자의 시각에서는 발기부전은 나이와는 전혀 상관없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나이 든 남성들이 “사랑하기 딱 좋은 나이인데”라고 해서 나이든 남성이 그럴 수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나이와는 전혀 상관없이 본인의 성생활을 수행하기 위한 오랜 기간의 관리의 결과로서 나이가 들어서도 충분한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발기력을 유지할 수가 있다.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서 발기부전이 급증하고 있는데 경제적 스트레스가 급증하고 음주, 흡연 등의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잘못된 생활습관들을 ‘젊으니까 문제 없겠지’라는 생각으로 되풀이함으로써 오히려 젊은 연령층에서는 발기부전이 증가하고, 나이 든 중년 남성들은 고령화 시대에서 ‘이제 나이가 들어가니 관리를 해야지’라는 생각으로 매일 철저한 운동과 금연, 금주 등의 올바른 생활습관의 적용으로 발기부전이 감소하고, 활발한 성생활을 즐기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다.

이는 관리한 중년남성들이 관리 안 한 젊은 남성보다 더 사랑하기 좋은 나이가 되는 것을 뜻한다!

발기부전 최고 치료기 (7). 발기부전은 절대 노화의 정상적인 진행과정이 아니다. 노화가 되면 발기부전의 빈도는 증가할 수가 있지만, 그 자체가 발기부전이 되지는 않는다. 나이에 상관없이 꾸준하게 관리한 중년남성이 관리 안 한 젊은 남성보다 오히려 더 활발한 성생활을 유지할 수가 있다. 중년남성이 사랑하기 딱 좋은 나이가 될 수도 있다!

<글 = 대구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