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들어 결혼과 임신 연령의 상승으로 예상치 못했던 불임, 난임이 늘어나면서 여성이면 누구나 과연 나는 결혼 후 건강한 아이를 임신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한 번쯤 의문을 가져볼 것이다. 다양한 임신 준비과정의 검사를 통해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더라도 계획된 시기에 임신이 되지 않고 난임을 겪고 있다면 점검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자.

체크리스트체크리스트

첫째, 본인의 월경상태를 체크한다.

월경을 규칙적으로 하고 있는지 혹은 월경통 및 월경전 증후군은 없는가를 체크하여 그 원인은 무엇인지를 진단받고 치료해야 한다.

둘째, 체중조절은 잘하고 있는지를 체크한다.

저체중의 경우에는 생리불순 혹은 무월경 등으로 임신이 힘들 수 있고 과체중이라면 임신성 비만이나 임신중독증, 난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조절이 필요하다.

셋째, 스트레스 조절을 잘하고 있는지를 체크한다.

반복되는 정신적 스트레스 역시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본인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본인의 스트레스 해소방안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넷째, 아랫배나 몸이 차지는 않은지를 체크한다.

자궁을 비롯해 여성의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하여 자궁의 어혈이 생기지 않게 해야 올바른 착상을 도울 수 있다.

임신을 위한 준비과정은 착상되기 위한 최적의 자궁의 환경과 건강한 모체의 상태를 만들어줌으로써 임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요인들로부터 노출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따라서 건강한 아이를 임신, 출산하기 위해서는 임신 전 여성의 건강상태 체크는 매우 중요하며 이와 더불어 위에 체크리스트에 해당되는 증상에 대한 체질별 적합한 변증진단과 그에 따른 한방치료와 관리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 오성당한의원 우수경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우수경 오성당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