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방, 같은 침대를 쓰는데도 불구하고 장기간 성관계를 하지 않는 섹스리스 부부(sexless 夫婦)가 최근 우리 사회에 급증했다. 사유는 다양하다. 여성의 임신과 출산이 계기가 되기도 하고, 부부간 권태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성관계는 어디까지나 부부의 문제이기 때문에 합의에 의해 섹스리스가 된 것이라면 별문제가 없다. 하지만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부부관계를 거부하고 있는 상태라면 이혼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부부관계를 원하지만 배우자가 원치 않는 반응을 보일 때 성관계를 원하는 쪽은 외로움과 좌절을 겪게 되고, 자존심에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외도를 하게 될 수도 있고, 부부간 신뢰관계에 금이 갈 수도 있다.
안고 있는 부부섹스리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부부간 매너리즘에 의한 섹스리스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특히 유효한 것이 남성확대수술이다.
남성확대수술은 말 그대로 대체진피, 자가조직, 필러, 실리콘보형물 등의 의료용 재료를 인체에 이식하여 크기 개선 효과를 보는 수술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남성 혼자 병원을 찾아 쉬쉬하며 이뤄진 수술이지만, 요즘은 부부간 권태감 극복을 위해 오히려 아내들이 적극적으로 남편에게 권장하는 경우도 많다.
암묵적 ‘금녀(禁女)의 구역’이었던 남성병원에 부부가 함께 내원하여 상담하는 사례도 크게 늘었다. 이렇듯 부부간 성생활에 따른 문제는 어느 한쪽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극복하려는 의지가 중요하다.
남성확대술에 이용되는 확대재료는 매우 다양한데, 만족스러운 재료 선택을 위해서는 남성 본인의 기호뿐 아니라 성 상대자인 아내의 의견까지 참고하여 결정하는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수술 후 최대한 빠른 부부관계를 원한다면 절개를 통해 이식하는 대체진피나 실리콘보형물보다는 절개를 하지 않고 주사기를 이용하여 주입하는 필러가 적합할 수 있다.
또 반복된 임신과 출산에 의해 아내 쪽의 성 만족도가 특히 떨어지는 경우에는 부피 증대 효과가 탁월한 실리콘보형물이나 복합조직을 이용한 확대가 적합할 수 있다. 복합조직확대는 대체진피와 자가조직을 복합적으로 이식하기 때문에 두 가지 확대 재료의 장점을 모두 얻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달리 말하면 각 재료의 단점을 다른 재료가 보완하는 형태라고도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대체진피확대는 크고 단단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재료가 이식된 부분과 이식되지 않은 부분의 경계에 턱이지는 ‘턱짐현상’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반면 자가조직확대는 자연스럽고 탄력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강직도 면에서 약간의 아쉬움이 있을 수 있다. 복합조직확대는 바로 이러한 두 가지 재료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형태로, 단일 재료 이식에 비해 결과 만족도가 높다.
물론 부부 사이에 생기는 권태감은 단순히 남성확대를 한다고 해서 극복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이 같은 수술이 행복한 가정생활을 이어가는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강남점 조현섭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