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모발이식 분야는 남성형 탈모치료, 여성 헤어라인, 정수리 탈모 등 탈모치료가 주를 이루었다. 수술의 경험이 많아지고 수술이 더 정교해 지면서 눈썹이식수술, 속눈썹이식수술, 빈모증 수술, 구렛나루 수술 등 다양해지고 있고 손님들도 증가추세이다. 심지어 턱수염을 풍성하게 하고 싶다며 심어 달라고 오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다양한 시술들이 건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수술 경험을 가지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모발이식병원들의 고민이다. 그래서 그 특성에 맞는 시술을 하기가 무척 어렵다.

여러 종류의 콧수염여러 종류의 콧수염

눈썹이식의 경우 눈썹의 결이 두 결로 간다는 것을 잘 인식해야 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다. 디자인이 트렌드가 있기는 하지만 정석적인 디자인을 추구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고객에게 맞는 디자인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수술결과에 당황할 수 있고 원상으로 회복시키기도 어렵다. 얼마나 심는 것이 자연스러운지도 중요한 문제이다. 많이 심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속눈썹이식의 경우 고난도의 수술 실력을 요한다. 뼈가 없는 눈꺼풀 위에다 심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하는 의사들은 당황하기 일쑤다. 기존의 눈썹과의 조화를 생각해서 심어야 한다. 수술 후 관리요령을 자세히 가르쳐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 속눈썹이식이다. 수술 시 부주의한 수술을 하는 경우 눈물샘을 막거나 감염 등의 위험이 따른다.

빈모증 수술은 특별한 디자인이 없는 것 같으나 그렇지 않다. 적정한 높이와 사이즈를 만들어야 한다. 패션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환자의 옷 입는 스타일도 고려 되어야 하며 연령도 고려 되어야 한다. 디자인을 무엇보다 신경 써야 한다.

턱수염을 심어 달라는 환자는 많지는 않지만 모발이식의 다양한 분야로의 발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환자의 요구는 다양해 지고 있고 의사들의 실력도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고 보면 좋겠다.

반영구화장이 해 왔던 미용분야들 대부분이 모발이식과 성형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보면 좋을 것이다. 미용실 등에서 불법적으로 자행되어 온 시술들이 의료인들의 손에서 안전하게 재탄생되고 있는 것이다. 자가 모낭 채취술의 한계인 모낭확보의 문제가 해결 되고 무한히 심을 수 있는 날이 온다면 더 정교한 시술들이 등장할 것이라 기대해본다.

<글 = 임피리얼팰리스 피부과 조보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보현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