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이상하게 한쪽 가슴만 여자처럼 튀어나왔어요. 이런 것도 여유증이라고 할 수 있나요?"

진료실에서 종종 듣는 질문이다. 가슴이 여자의 것처럼 커지고 돌출되는 증상을 여유증이라고 한다는 정보까지는 얻었는데, 이처럼 한쪽 가슴만 튀어나오는 것도 여유증이라고 할 수 있는지 의아해하실 분이 꽤 많을 듯하다. 인터넷에서 같은 여유증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또 실제 여유증 수술을 받은 사람들의 전후 사진을 찾아봐도 양 가슴 모두 여유증인 경우가 대부분이니 이쯤 되면 혹 내가 무슨 희소병에 걸린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도 많이 될 것 같다.

정답부터 얘기하면 물론 여유증이 맞다. 이 같은 질환을 비대칭여유증(Asymmetrical Gynecomastia)이라 한다. 비대칭여유증이라고 하면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하게 들리지만, 여유증 환자가 많은 미국 등지에서는 아주 흔하게 알려져 있다.

고민하는 남자고민하는 남자

비대칭여유증은 일반적인 여유증과 마찬가지로 수술치료, 즉 유선조직제거술과 지방흡입술을 적용하여 해소할 수 있다. 다른 점이 있다면 비대칭여유증 치료 목적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 반드시 유륜 또는 유두축소술까지 함께 시행하는 곳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왜 그래야 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보통 여유증은 지방조직과 유선조직의 과다 증식으로 발생하는데, 비대칭여유증은 일반적인 여유증에 비해 양쪽 가슴의 유선조직이 특히나 불균형하게 발달해 있는 경우가 많다. 유선조직이 과잉 발달하면 여유증 외에 유륜비대증과 유두비대증이 동시에 나타날 확률이 높다. 그래서 비대칭여유증인 분들을 보면 유륜과 유두 크기 역시 한쪽만 유난히 큰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는 여유증 치료를 위한 병원을 선택할 때 필히 유륜축소술과 유두축소술을 모두 시행하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여유증 수술이 제대로 이뤄졌어도 여전히 불균형한 양쪽 유륜유두 크기 때문에 가슴 모양이 매우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큰 비용을 들여 어렵게 여유증 수술을 받았는데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와서는 결코 안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가 있기에 비대칭여유증 치료 목적으로 병원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께는 꼭 유륜유두축소술에 대해서도 여유증 수술만큼의 전문 지식이 있는 곳을 찾으시길 권유하고 있다. 단순히 여유증 수술을 시행하는 병원은 많지만 여유증 수술과 함께 유륜유두 동시축소술까지 시행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으므로,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위해서는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천점 이성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성진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