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비만은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생활습관병의 원인이 된다’는 이야기는 누구든지 한 번쯤 들어봤을 듯하다. 여기서 말하는 생활습관병의 원인이 되는 비만은 바로 내장지방형 비만을 말한다.

사람의 지방은 크게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피하지방이 유난히 발달한 경우를 피하지방형 비만, 내장지방이 과잉 축적된 경우를 내장지방형 비만이라고 한다. 이 두 가지의 차이를 명확히 알고 있지 않으면 아무리 다이어트를 통해 뱃살을 제거하려고 해도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다. 효과적으로 복부비만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분명히 알아둘 필요가 있는 것이다.

채소를 바라보는 뚱뚱한 남성채소를 바라보는 뚱뚱한 남성

◆ 내장지방, 또는 내장지방형 비만은?

내장지방은 말 그대로 내장과 간 등에 붙는 지방이다. 생활습관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일반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축적되기 쉽다. 내장지방은 당뇨병과 고지혈증, 고혈압 등 생활습관병을 일으키는 주범이 될 뿐 아니라, 동맥경화에 합병하는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 중에서 특히 무서운 것이 발기부전이다. 동맥경화는 피가 걸쭉하게 되어 혈액 흐름을 방해하는 질환이다. 음경 해면체 조직에 혈액이 흘러 들어 이뤄지는 발기 역시 동맥경화가 있으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게 되는데, 이로 인해 발기부전까지는 아니더라도 발기력이 약화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내장지방형 비만인 사람은 흐트러진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 비만 해소의 중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 피하지방, 또는 피하지방형 비만은?

피하지방은 피부 바로 아래에 붙어있는 지방으로, 피하지방형 비만은 비율상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피하지방은 천천히 체내에 축적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제거하는 데에도 그에 상응하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내장지방에 비해 대사가 나쁘기 때문에 분해되기 어려운 성질을 갖고 있는 것이 피하지방의 특징이다. 이러한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해야 지치지 않고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다.

◆ 나는 피하지방형 비만일까? 내장지방형 비만일까?

외양으로 봤을 때 자신이 어느 유형인지 바로 판단하는 것은 사실 어렵다. 차이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자신의 뱃살을 직접 손으로 잡아보는 방법이 유효하다. 뱃살이 손으로 잘 잡힌다면 피하지방이 발달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반면 배가 볼록 나와 있는 데도 불구하고 손으로 살을 잡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면 내장지방이 많은 체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 비만 유형별 다이어트의 시작은 이렇게! 1) 내장지방형 비만

한 가지 반가운 사실은 피하지방형 비만보다 내장지방형 비만의 해소가 좀 더 쉽다는 것이다. 내장지방은 피하지방에 비해 축적도 빠르고 그만큼 줄이는 것도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내장지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선 식생활 검토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예컨대 술과 술자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알코올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술자리가 있을 때는 튀김 등 기름진 안주 섭취는 가능한 한 자제하고, 기름기가 없는 저열량 안주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

하지만 과도한 열량 제한은 스트레스성 과식을 유발할 수 있기에 무리한 식이요법은 금물이다. 식생활 등 흐트러진 생활습관을 점검하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의 비만 해소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서서히 고열량 식품 섭취를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 비만 유형별 다이어트의 시작은 이렇게! 2) 피하지방형 비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피하지방은 아주 천천히 빠지기 시작한다. 그렇기에 마음을 단단히 먹고 의지를 강하게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피하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특히 효과적인 것은 바로 유산소 운동이다. 하루 30분 정도의 운동을 일주일에 3~5회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갑자기 운동할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분은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잠깐의 산책을 하거나, 출퇴근 시 한 정거장 정도를 걸어가는 정도로 부담 없이 시작하는 것이 좋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등 일상생활에 운동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노력이 비만 해소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피하지방형 비만은 내장지방형 비만과 달리 지방흡입수술과 같은 체형교정술을 통해서도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지방흡입수술은 일반적인 다이어트 대비 효과가 뚜렷하여 많은 분이 비만 해소를 위해 시도하고 있고, 현재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한층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졌지만 어디까지나 수술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강남점 조현섭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현섭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